▲ 화물연대 총파업 이틀째인 8일 오후 현대자동차 울산공장 명촌정문 앞에서 화물연대 조합원들이 선전전을 벌이고 있다. <연합뉴스> |
[비즈니스포스트]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 총파업으로 현대자동차 울산공장 생산에 차질이 빚어질 가능성이 나온다.
8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화물연대 총파업 이틀째인 이날 오후 2시부터 현대차 울산공장에 부품 납품을 담당하는 화물연대 소속 차량이 운송 거부에 들어갔다.
현대차 부품 납품을 위해 현대글로비스와 계약한 운송업체는 19개 사다. 이들 운송업체 소속 화물 노동자 가운데 70%가량이 화물연대 조합원으로 알려졌다.
현대차 울산공장에는 하루 평균 부품 납품 차량이 1만1천 회 정도 들어간다. 자동차 생산 시스템은 부품 재고를 최소화하는 방식이어서 부품이 제때 납품되지 않으면 생산에 차질이 빚어질 수 있다.
현대차 관계자는 "울산공장이 완전히 선 것은 아니지만 일부 부품 공급이 중단돼 생산 라인이 가다 서다를 반복하고 있다"고 말했다.
더구나 화물연대 서울·경기지역본부도 기아 오토랜드 광명·화성에서 생산된 완성차에 대한 운송 거부를 논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운송 거부가 결정되면 늦어도 9일부터 완성차를 운반하는 카 캐리어 운행이 중단될 것으로 예상된다.
기아차와 계약한 운송업체 소속 화물 노동자 가운데는 98% 가량이 화물연대 소속으로 전해졌다.
이에 자동차산업연합회(KAIA)와 르노코리아 협신회 등 10개 단체는 이날 입장문을 내고 "자신들의 목적을 관철하기 위해 아무런 상관도 없는 자동차산업을 인질삼아 파업을 벌인 화물연대를 규탄한다"며 "사법당국의 법과 원칙에 따른 신속한 조치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이들 단체는 완성차 탁송이나 부품 물류 등 자동차 관련 물류업종은 안전운임제보다 높은 운임을 지급하고 있어 화물연대가 요구하는 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 운송료 인상 등의 요구사항에 해당사항이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화물연대가 자동차업계의 가동과 생존권을 위협하는 파업과 물류방해 행동이나 기도를 즉각 중단할 것을 요청한다"며 "행정 및 사법 당국은 생존위기에 처한 자동차 산업이 이러한 화물연대의 집단행동으로 결정적 파국에 이르지 않도록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원칙에 따라 엄격한 법 집행을 신속히 해줄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허원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