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Who
KoreaWho
기업과산업  기업일반

[주목! 사회적기업] '착한' 빵 씨튼베이커리, 수녀들이 만든 장애인 일터

은주성 기자 noxket@businesspost.co.kr 2022-05-22 06:00:00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비즈니스포스트] 장애인과 함께 건강한 먹거리로 행복한 미래를 열어가는 기업. 사회적기업 씨튼장애인직업재활센터(씨튼베이커리)의 미션이다.

씨튼장애인직업재활센터에서는 장애인이 빵을 만든다. 국산 밀과 국산 곡물을 사용해 국내 농가에 도움을 준다. 정직한 재료로 만든 먹거리이기에 소비자 건강도 챙길 수 있다. 수익은 다시 장애인 일자리 창출을 위해 사용된다. 
  
[주목! 사회적기업] '착한' 빵 씨튼베이커리, 수녀들이 만든 장애인 일터
▲ 씨튼장애인직업재활센터에서 직원들이 빵을 만드는 모습. <씨튼장애인직업재활센터>

22일 좋은 재료고 건강한 먹거리를 만든다는 원칙을 꾸준히 지켜온 씨튼베이커리 사람들 이야기를 들어봤다.

광주광역시에 있는 씨튼장애인직업재활센터는 씨튼베이커리를 운영하는 법인이다. 유기농 베이커리 제품 및 시리얼 제품을 만들어 판매한다.

씨튼수녀회가 장애인들에게 직업훈련을 통한 사회진출 기회를 제공하고 자립과 자아실현을 돕기 위해 2001년 설립했다. 2008년에 사회적기업 인증을 받았다.

씨튼수녀회는 장애인 교육을 담당하는 특수학교인 은혜학교를 운영하고 있었다. 하지만 학생들은 졸업 뒤 사회에 진출해 자립하는 일이 결코 쉽지 않았다.

씨튼수녀회는 이러한 현실을 보면서 장애인들을 위한 직업재활시설이 필요하다는 결론을 내리고 빵과 쿠키를 만드는 씨튼장애인직업재활센터를 설립하게 됐다. 2002년에는 씨튼베이커리라는 새로운 브랜드도 내놨다.

특히 씨튼베이커리는 착한 원재료를 사용해 '착한' 빵을 만든다. 수입밀을 혼합하지 않고 국내에서 자란 우리밀만을 쓴다. 무항생제 계란, 유기농 설탕, 올리브유 등 좋은 재료만 엄선해 사용한다.

유화제나 개량제, 방부제 등 화학첨가물도 일절 사용하지 않는다. HACCP(식품안전관리인증) 인증도 받았다. 

씨튼베이커리는 2009년 유기농 후레이크 사업에도 진출했다. 국산 유기농 통곡물을 사용해 후레이크 및 스낵제품을 만들어 판매하고 있다. 튀기지 않고 구웠으며 화학첨가물을 사용하지 않은 건강한 먹거리이다.

씨튼베이커리 관계자는 “처음 영업을 시작했을 때는 제품을 만드는 것뿐 아니라 장애인이 만든 제품이라는 편견 등으로 판로를 개척하는 것이 쉽지 않았다”며 “초기에는 여러 성당을 찾아가 직접 판매하는 등 좋은 원재료를 이용한 좋은 제품이라는 점을 알리기 위해 노력했고 이후 이런 가치를 알아주는 고객이 늘면서 사업이 점차 자리를 잡게 됐다”고 말했다.

씨튼베이커리에는 모두 80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다. 이 가운데 절반 이상인 47명이 장애인이다. 수익금은 전액 장애인 직업재활을 위해 사용된다.

장애인 근로자들 가운데 새로 직업훈련을 받아 일반 직장으로 옮겨간 이들이 많다. 제과점을 새로 연 사례도 있다고 한다.

이처럼 소비자에게 해롭지 않은 건강한 제품을 만들어 판매하고 이에 따른 수익을 다시 장애인 일자리 창출을 위해 사용되는 선순환 구조가 만들어진 것이다. 
 
[주목! 사회적기업] '착한' 빵 씨튼베이커리, 수녀들이 만든 장애인 일터
▲ 씨튼베이커리가 구워 팔고 있는 빵. <씨튼베이커리>
  
씨튼베이커리는 2008년 자체 쇼핑몰을 오픈했고 2019년에는 홈쇼핑에도 진출하면서 판매처를 다양화했다.
    
하지만 코로나19의 영향을 피해가지는 못했다.

씨튼베이커리 관계자는 “코로나19 영향으로 매출이 감소했고 직영매장도 기존 3곳 가운데 2곳을 폐업하게 됐다”고 말했다.

최근에는 물가상승에 따른 어려움도 지속되고 있다.

씨튼베이커리 관계자는 “원재료, 인건비, 공공요금 등이 모두 오르면서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다”며 “올해는 판로 확대 등 사업기반을 탄탄하게 다지고 함께 일하는 장애우들의 처우를 개선하는 데 노력하려 한다”고 말했다. 은주성 기자

최신기사

경찰청·공수처·국방부 공조수사본부 출범, "중복수사 혼선과 비효율 해소"
대한항공 아시아나 인수절차 마무리, 2026년까지 자회사로 운영 뒤 통합
삼성전자 노조 윤석열 탄핵 집회에 동참, "민주주의 위해 끝까지 맞설 것"
국내 3대 신용평가사, LGCNS 신용등급 전망 'AA- 긍정적' 상향 조정
현대차그룹 유럽 4위 '위태', 도요타 하이브리드 약진에 소형 전기차로 맞불
윤석열 내란 혐의로 대통령실 7년 만에 압수수색, 경호처 거부로 차질 빚어
[오늘의 주목주] '소강국면' 고려아연 8%대 내려, 신성델타테크 18% 급등
한덕수 "12·3 계엄 선포 전 정상적 국무회의 운영되지는 않았다"
'계엄 핵심' 김용현 극단적 선택 시도하다 저지 당해, 법무부 "건강 양호"
[11일 오!정말] 이재명 "탄핵으로 정치 불확실성 해소, 경제회복 전제조건"
koreawho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