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정치·사회  정치

윤석열 한 걸음 뒤에 선 김건희, 향후 행보도 조용한 내조 예상

김남형 기자 knh@businesspost.co.kr 2022-05-10 16:13:07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a href='https://www.businesspost.co.kr/BP?command=article_view&num=378466' class='human_link' style='text-decoration:underline' target='_blank'>윤석열</a> 한 걸음 뒤에 선 김건희, 향후 행보도 조용한 내조 예상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코바나컨텐츠 대표가 5월10일 제20대 대통령 취임식이 열리는 서울 여의도 국회에 도착해 걸어서 단상으로 걸어가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비즈니스포스트] 윤석열 대통령 배우자 김건희 코바나컨텐츠 대표가 대통령선거 이후 처음으로 공식석상에 섰다.

아래위 모두 흰 옷으로 짙은 양복을 입은 남성들 사이에서 도드라졌지만 한 걸음 뒤에서 윤 대통령을 따르는 모습으로 향후 전면에 나서지 않는 조용한 내조 행보를 시사한 것으로 여겨진다.

김건희 대표는 10일 오전 윤석열 대통령과 함께 현충원을 찾아 헌화하고 분향한 뒤 윤 대통령 취임식에 참석했는데 이날 일정 대부분을 윤 대통령 뒤에서 떨어져 걸었다.

윤 대통령이 자택을 나서 주민들과 인사하는 동안 김 여사는 서너 걸음 뒤에서 걸었으며 현충원에서도 분향할 때를 제외하곤 줄곧 윤 대통령 뒤에 머물렀다. 

취임식이 열린 국회 앞마당에서 이동할 때도 김 대표는 윤 대통령 뒤를 따랐다.

취임식 행사를 마친 후 단상을 내려올 때도 김 대표는 윤 대통령과 거리를 뒀다. 윤 대통령이 먼저 단상에서 내려와 문재인 전 대통령 내외를 배웅했고 김 대표는 뒤에서 단상을 내려오며 박근혜 전 대통령과 단둘이 대화를 나누기도 했다.

통상적으로 대통령과 배우자가 공식석상에서 나란히 이동하는 것과는 다른 모습이었다. '조용한 내조'를 바라는 국민 여론을 의식한 행동으로 풀이된다.

박주선 대통령취임 준비위원장은 9일 YTN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 인터뷰에서 김 대표의 향후 행보와 관련해 "저희들도 (김 여사가) 조용한 내조를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윤 당선인도 그런 말을 늘 했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이 당선된 이후 김 대표가 공식활동에 나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김 대표는 지난해 허위 이력 논란으로 대국민 사과 기자회견을 한 이후 공식 행보를 자제해왔다. 

3일 대한불교 천태종 총본산인 충북 단양 구인사를 방문하거나 4월25일 서울 강남구 봉은사를 찾는 등 종교시설 방문을 이어오긴 했지만 모두 비공개 활동이었다. 

그밖에 지난달 28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 국립현대미술관 전시를 관람하고 같은 달 30일 유기견 거리 입양행사에 참석한 것 역시 대통령 당선인 배우자로서 공식활동은 아니었다.

김 대표는 활발한 대외활동보다 소외 계층을 위한 봉사활동 등에 전념할 것으로 보인다.

김 대표는 앞서 언론 인터뷰에서 "대통령이 국정에 전념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대통령 배우자의 최우선 역할"이라며 "여건이 허락한다면 정부의 손길이 미처 닿지 못한 소외계층이나 성장의 그늘에 계신 분들의 문제를 고민할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김남형 기자

최신기사

콜마홀딩스 콜마비앤에이치에 이사회 개편 위한 주총 요구, 윤상현 윤여원 남매 '경영권 ..
국힘 지도부 '강제 단일화' 가능성 커지나, 법원 후보자 지위 가처분 신청 기각
DS투자 "넷마블 올해 내내 비용 통제 예상, 게임 8종 출시 대기 중"
DS투자 "KT&G 해외서 담배 잘 나가, 전자담배·건기식 부진은 아쉬워"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 1분기 영업손실 460억 봐 적자전환, "동박 판매량 역대 최소"
고려아연 "MBK·영풍 측 이사 2인 사임해야, 비방과 흠집내기에 골몰"
KT&G 해외궐련이 전자담배·건기식 부진 덮었다, 방경만 차세대 담배 시장 선점 경고등
현대백화점 지주사에 현대홈쇼핑 지분 전량 넘기기로, "행위제한 요건 충족"
이재명 10일 중앙선관위에 대선 후보 등록, 12·3계엄 막은 배우 이관훈 동행
[오늘의 주목주] '호실적과 주주환원' 고려아연 7%대 상승, 코스닥 동진쎄미켐 5%대..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