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기업과산업  전자·전기·정보통신

지문인식 가능한 신용카드 어떨까, 삼성전자 단일 칩으로 기술 구현

김용원 기자 one@businesspost.co.kr 2022-01-25 13:39:00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지문인식 가능한 신용카드 어떨까, 삼성전자 단일 칩으로 기술 구현
▲ 지문인식이 가능한 신용카드 참고용 이미지. <삼성전자>
지문인식이 가능한 신용카드가 널리 상용화된다면 우리 삶은 어떻게 달라질까?

등록한 본인의 지문으로만 카드결제를 할 수 있어 도난이나 분실에 따른 피해를 입을 위험도 적고 해외에서 신용카드를 이용하며 비밀번호를 입력할 때 유출될 위험도 막을 수 있다.

삼성전자는 생체인증카드 전용 지문인식센서와 프로세서, 보안칩 등 여러 반도체를 얆은 반도체모듈 하나로 합친 ‘원칩 지문인증IC’를 25일 공개했다.

신용카드나 체크카드에 삼성전자의 지문인증IC를 적용하면 카드결제를 할 때 지문인식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지문인식센서에 손가락을 올린 채 카드를 쥐고 결제를 하면 자동으로 본인인증이 되는 방식이다.

다른 사람이 신용카드를 이용하려고 하면 지문이 일치하지 않아 사용할 수 없다.

지문인식이 가능한 신용카드는 이전에도 크루셜텍과 코나아이 등 업체를 통해 개발된 적이 있다.

그러나 기술을 구현하려면 여러 종류의 반도체와 모듈이 탑재되어야 했기 때문에 카드 디자인이 투박해지거나 생산 원가가 높아지는 단점이 있었고 널리 상용화되기 쉽지 않았다.
지문인식 가능한 신용카드 어떨까, 삼성전자 단일 칩으로 기술 구현
▲ 삼성전자 지문인식IC 원칩 이미지.
반면 삼성전자에서 이번에 선보인 원칩은 하나의 반도체에 필요한 기능이 모두 탑재되는 만큼 두께와 전력효율 등 측면에서 이론적으로 우수하다.

해킹으로 지문 정보가 빠져나가지 않도록 하는 보안솔루션도 하드웨어 기반으로 구현하기 때문에 보안 수준이 높다.

삼성전자의 원칩 지문인증IC는  마스터카드의 생체인식 보안성 평가, 보안 국제 공통 평가기준(CC), 글로벌 온라인 카드결제 기술표준(EMVCo) 등을 거쳐 인증을 획득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용원 기자]

최신기사

김정은·시진핑 베이징서 6년 만에 정상회담, 경제 포함 협력 강화 논의
포스코그룹 HMM 인수 저울질, "성장성과 시너지 검토 단계"
포스코 노조 사측에 임단협 최후통첩, "결단 없으면 투쟁 길 갈 것"
금융위 소상공인 금융지원 방안 발표, '특별 신규자금' 10조 공급하기로
국토부 국토지리정보원 "애플에 고정밀 지도 반출할지 12월까지 결정 유보"
[4일 오!정말] 국힘 장동혁 "특견은 늘 주인을 물어뜯을 준비를 하고 있다"
코스피 외국인 매수세에 3200선 회복, 코스닥도 800선 상승 마감
민주당·조국혁신당·사회민주당 '온라인플랫폼법' 제정 촉구, "공정위원장 후보 주병기 입..
넷마블 신작 성공 늘어 하반기 실적도 순항, 김병규 '3N 시대' 부활 꿈꾼다
[오늘의 주목주] '하이닉스 주가 반등' SK스퀘어 3%대 상승, 코스닥 코오롱티슈진 ..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