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이 인력감축에 들어갈까?
정 사장은 인위적 인력감축없이 자연적으로 인원을 줄이겠다는 계획은 세웠으나 정부의 압박은 더욱 높아지고 있다.
정 사장은 지난해 취임하면서 노조에게 인력 구조조정을 하지 않겠다는 약속을 했다. 하지만 1년 만에 약속이 깨질 위기에 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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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 |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26일 산업경쟁력 강화 및 구조조정 협의체 회의를 열고 조선업 구조조정방안을 발표했다.
업계에서 전망한 빅딜 등 적극적인 구조조정안은 나오지 않았다. 임 위원장은 오너 대기업에 대해 기업간 자율이 아닌 정부 주도로 합병을 강제하거나 사업부문간 통폐합 등을 추진하는 것은 사실상 어렵다는 뜻을 나타냈다.
다만 정부는 산업은행이 최대주주로 있는 대우조선해양에 대해서 추가적 인력감축 등 구조조정의 수위를 높이기로 했다. 정부가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 등 오너 기업에 직접 손을 대지 않는 대신 대우조선해양을 본보기 삼아 구조조정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려는 것으로도 풀이된다.
정부는 대우조선해양이 당초 계획하고 있는 것보다 많은 인력을 감축하기로 했다. 구체적인 숫자는 나오지 않았으나 추가 인력감축을 언급한 만큼 강제적인 인력 구조조정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은 지난달 기자간담회에서 2019년까지 본사 인력 약 3천 명을 줄이겠다는 계획을 내놓았다. 대우조선해양은 이미 700명 정도 인원을 줄였는데 2300명을 더 줄일 계획을 하고 있다.
정 사장은 인위적 구조조정없이 단기계약직 미연장, 정년퇴직 감소분 등으로 인력을 자연스레 줄이겠다는 뜻을 밝혔다.
하지만 정부는 정 사장의 자연적 인력감축안에 만족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기존 계획보다 많은 인원을 줄이겠다는 것은 사실상 인위적 인력 구조조정을 하라는 압박으로 풀이된다.
또 정부는 대우조선해양 급여체계 개편, 비용절감 등 추가적인 자구계획을 이끌어 낼 계획을 세우고 있다. 5월 말까지 경영상황별 스트레스 테스트도 진행해 대응 방안을 점검하기로 했다.
추가적인 자구계획 역시 정 사장이 추진하고 있는 원가경쟁력 확보, 생산효율 향상 등 실적 정상화 방안보다 강도가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급여체계 개편은 사실상 임금 삭감을 뜻하는 것으로 여겨진다.
대우조선해양은 산업은행이 지분 49.7%를 보유해 최대주주에 올라있다. 여기에 산업은행이 대우조선해양에 3조5천억 원이 넘는 여신을 제공하고 있어 사실상 대우조선해양의 목줄을 쥐고 있는 형편이다.
대우조선해양을 이끄는 정 사장도 산업은행이 선임한 인사다. 이 점을 고려하면 대우조선해양은 산업은행, 나아가 정부의 의지를 따르지 않을 수 없다.
대우조선해양 노동조합은 지난해 대우조선해양이 산업은행 등 채권단의 자금지원을 이끌어 내는 과정에서 임금동결과 쟁의활동 금지 등의 내용을 담은 동의서를 제출했다.
이 때문에 회사가 인위적인 구조조정에 나선다 해도 노조로서는 반대할 명분이 없다. 파업 등 단체활동에 제한을 받기 때문에 노조의 뜻을 관철하기도 어렵다.
지난해 노조의 동의서를 받는 과정에서 정성립 사장은 노조를 설득하기 위해 현장 구조조정만은 막겠다는 의지를 나타냈다. 이뿐 아니라 정 사장은 지난해 5월 취임하기 전에도 노조를 만나 구조조정을 하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하지만 조선업황이 심각하게 부진한데다 정부의 구조조정 의지가 엄중한 것으로 나타나면서 정 사장의 인위적 구조조정 방지 약속은 공수표로 돌아갈 가능성이 커졌다. [비즈니스포스트 김디모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