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기후경쟁력포럼
2024 기후경쟁력포럼
시민과경제  경제정책

국토부 신분당선 광교~호매실 연장 추진, 호매실에서 강남까지 40분대

박혜린 기자 phl@businesspost.co.kr 2021-12-28 18:03:52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국토교통부가 신분당선을 수원 호매실까지 연장하는 사업을 추진한다.

국토부는 28일 신분당선 광교~호매실 연장사업에 관한 기본계획을 확정 및 고시했다.
 
국토부 신분당선 광교~호매실 연장 추진, 호매실에서 강남까지 40분대
▲ 신분당선 광교~호매실 연장 구간 위치도. <국토교통부>

신분당선은 현재 강남에서 광교까지 31.3km 구간을 운행하고 있는데 이번 계획에 따라 광교중앙역에서 수원 호매실까지 10.1km 구간을 신설한다.

정거장은 기존 광교중앙역 외 우만동, 조원동, 화서동, 금곡동 등 부근에 4곳이 세워진다.

이번 연장사업의 총 사업비는 9657억 원이다.

국토부는 신분당선 광교~호매실 노선이 개통되면 수원 호매실에서 서울 강남까지 출퇴근 시간이 기존 버스를 이용할 때보다 약 40분 단축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국토부는 2022년 대형공사 입찰방법 심의를 거쳐 일괄입찰 방식(Turn Key)을 통해 신속하게 사업을 추진한다는 방침을 세워뒀다.

2022~2023년 기본‧실시설계, 시공자 선정 등을 거쳐 2024년에 사업에 착공한다.

국토부는 신분당선을 기존 운행 중인 강남~광교에 더해 광교~호매실 구간, 2022년 상반기 개통 예정인 강남~신사 구간, 4차 국가철도망에 반영된 서북부 연장(용산~삼송), 호매실~봉담 구간까지 확대한다는 계획을 세워뒀다.

강희업 국토부 철도국장은 “광교~호매실 구간 연장사업으로 경기 남부지역의 서울 접근성이 개선되고 수도권 교통체증 완화에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며 “사업 인근 지역주민들이 오랫동안 기다려온 사업인 만큼 기본계획 고시 뒤 후속 절차를 조속히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박혜린 기자]

인기기사

미국 전기차 관세 인상에 중국 무역보복 리스크 재등장, 희토류 공급망 불안 김용원 기자
TSMC 파운드리 기술 전략 경쟁사와 차별화, 삼성전자 인텔에 추격 기회 되나 김용원 기자
LG엔솔-GM ‘볼트’ 전기차 리콜 원고측과 합의, 1인당 최대 1400달러 보상 이근호 기자
HLB 리보세라닙 미 FDA 품목허가 불발, 진양곤 "간암신약 관련 문제는 아냐" 장은파 기자
'하이브리드차 사볼까', 국내 연비 '톱10' HEV 가격과 한 달 연료비 따져보니 허원석 기자
진양곤 HLB 간암 신약 여전한 자신감, "FDA 보완 요청은 해결 가능한 문제" 장은파 기자
SK에코플랜트 1분기 매출 2조로 40% 증가, 영업이익 566억으로 18% 늘어 김홍준 기자
GS건설 자이 리뉴얼로 여의도·압구정 노리나, 허윤홍 수주 경쟁력 확보 고심 장상유 기자
[분양진단] 포스코이앤씨 올해 분양목표 달성 속도, 전주 에코시티 더샵 4차 흥행 기대 장상유 기자
김정수가 만든 ‘불닭볶음면’ 파죽지세, 삼양식품 성장 놀라기는 아직 이르다 남희헌 기자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