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Who
KoreaWho
기업과산업  소비자·유통

빙그레 해태아이스크림 인수시너지 언제 내나, 전창원 수익성 고심 깊어

정혜원 기자 hyewon@businesspost.co.kr 2021-11-16 17:35:55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전창원 빙그레 대표이사 사장이 해태아이스크림 인수에 따른 시너지효과를 언제나 낼 수 있을까?

전 사장은 원재료 가격과 물류비용 인상 등으로 영업이익이 줄고 있는 상황에서 해태아이스크림과 인수 시너지를 높여야 하는 이중고를 안고 있다.
 
빙그레 해태아이스크림 인수시너지 언제 내나, <a href='https://www.businesspost.co.kr/BP?command=article_view&num=360837' class='human_link' style='text-decoration:underline' target='_blank'>전창원</a> 수익성 고심 깊어
전창원 빙그레 대표이사 사장.

16일 빙그레에 따르면 해태아이스크림을 인수한 지 1년이 지났지만 조직구성과 구체적 운영방안 등에 관해서는 아직까지 확정하지 못하고 여러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빙그레 관계자는 “해태아이스크림의 조직구성과 구체적 운영방안은 앞으로 마련해 나가겠지만 장기적으로도 별도 사업조직을 유지하게 될 지는 알 수 없다”며 “해태아이스크림을 인수했을 뿐이지 합병과는 달라 별개 사업체로 운영할 계획이지만 변경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빙그레는 해태아이스크림을 완전 자회사로 두고 있다. 생산과 영업, 판매, 인사 등은 개별적으로 진행한다.

다만 효율성을 높이고 비용을 줄이기 위해 공동으로 추진하는 것도 있다. 

일부 원재료는 공동으로 구매하고 약화된 해태아이스크림의 국내 영업망을 개선하는 데 빙그레의 자원이 투입되고 있다. 또 업무편의를 위해 IT시스템을 통일하는 작업도 추진하고 있다.

앞서 빙그레는 빙그레의 ‘슈퍼콘’과 해태아이스크림의 ‘마루’ 시리즈의 공동모델로 아이돌그룹 오마이걸을 선정해 마케팅을 추진해 비용도 절감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밖에 빙그레는 해태아이스크림 제품을 수출하기 위해 빙그레의 해외영업망을 활용하는 방안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문제는 빙그레가 해태아이스크림 인수로 매출과 시장 점유율이 늘어났지만 수익성이 악화됐다는 점이다.

빙과업계에 따르면 빙그레는 해태아이스크림 인수하기 전까지 약 27% 시장점유율로 2위 사업자였다. 해태아이스크림(15%)를 인수하면서는 점유율이 약 42% 수준으로 뛰면서 1위였던 롯데제과(29%)를 제치게 됐다. 롯데푸드까지 합쳐 롯데그룹 빙과부문(45%)을 기준으로 해도 비슷한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매출을 살펴보면 빙그레는 올해 3분기 연결기기준으로 매출 3544억 원을 올려 지난해 3분기 매출 2757억 원보다 28.5% 증가했다. 하지만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각각 12.0%, 72.3% 감소했다. 지난해 3분기에는 해태아이스크림 실적이 포함되지 않았다.

전 사장은 우선 해태아이스크림이 지닌 브랜드 경쟁력을 활용해 해외진출에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해태아이스크림은 인수되기 전까지 해마다 300억~500억 원의 적자를 봤지만 ‘누가바’와 ‘브라보콘’, '바밤바' 등 오랜 시간 판매되고 있는 품목들이 많아 브랜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식품업계 일각에서는 빙그레의 해태아이스크림 인수가 본격적으로 시너지를 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생산과 유통을 통합 운영하는 방안을 고려해야 한다는 시선이 나온다.

일반적으로 동일 분류의 사업을 합병하게 되면 원재료 공동 구매, 생산 설비 및 물류 체계 공유 등으로 비용을 절감하고 효율성을 늘리는 등 시너지효과를 낼 수 있기 때문이다.

빙과·제과제품의 경우 원재료 가격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은 편이다. 저온으로 유통돼야 하는 빙과제품은 운송비 비중도 수익성을 좌우한다.  

전 사장은 해태아이스크림의 제품이 지닌 브랜드 경쟁력과 체제 개편에 드는 비용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향후 통합운영 방안 등의 청사진을 내놓을 것으로 예상된다.

빙그레 관계자는 “해태아이스크림 인수로 매출이 증가하는 등 외형 성장이 이뤄지고 있다”며 “장기적 관점에서 해태아이스크림 브랜드로 해외사업에 나서면 충분히 시너지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한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정혜원 기자]

최신기사

정치불안 속 고환율 장기화 조짐, 타이어 업계 수출 환차익에도 불확실성에 긴장
[오늘의 주목주] '소강국면' 고려아연 9%대 내려, 카카오게임즈 18%대 급등
한미약품 주총서 국민연금 4자연합 지지, 임종윤·임종훈 궁지에 몰렸다
[재계 키맨] 11년째 대표 넥슨게임즈 박용현, K-게임 세계 알릴 신작 개발 주도
'생보법 기대' 제약바이오주 관건은 글로벌, 녹십자 펩트론 유한양행 주목
미국 자동차 '빅3' 중국 CATL과 맞손, LG엔솔·SK온·삼성SDI과 협력 뒷전 밀리나
[재계 키맨] 삼성SDS 호실적에도 변화 선택, 새 사령탑 이준희 AI 신사업 주도
중국 샤오미 전기차 시장에서 '다크호스' 평가, 주가 상승률 테슬라 웃돌아
국민의힘 탄핵 반대 목소리 잇달아, 윤상현 "보수 분열" 박충권 "민주당 방탄"
후지필름, SK하이닉스·삼성전자 HBM 소재 공급 위해 천안에 공장 짓는다
koreawho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