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출입은행이 2022년도 신조선(새로 만든 배) 발주가 올해보다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다.
24일 한국수출입은행 해외경제연구소가 발표한 '해운·조선업 2021년도 3분기 동향 및 2022년도 전망'에 따르면 2022년도 세계 신조선 발주량은 컨테이너선 발주 감소의 영향 등으로 감소할 것으로 예상됐다.
양종서 한국수출입은행 선임연구원은 "2021년 컨테이너선 집중 발주로 2022년 컨테이너 투자는 다소 소강 상태를 보이며 발주량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돼 전체 신조선 발주량 감소의 주원인이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올해 세계 신조선 발주량과 발주금액은 4130만CGT(표준선 환산톤수), 965억 달러로 예상했다. 이는 2020년보다 각각 81.1%, 94.5% 급증한 수치다.
양 선임연구원은 2022년 발주량과 발주금액이 올해보다 각각 15.3%, 10.9% 감소할 것으로 내다봤다.
2022년도 세계 발주량이 감소하면서 한국 수주량도 줄어들 것으로 전망됐다.
국내 조선업체들은 올해 신조선시장에서 1700만CGT, 420억 달러를 수주할 것으로 전망되는데 2022년에는 각각 23.5%, 19.0% 감소한 1300만CGT, 340억 달러를 수주할 것으로 예상됐다.
2023년부터 본격화하는 국제해사기구(IMO)의 환경 규제에도 컨테이너선과 액화석유가스(LPG) 운반선 외 다른 선종에 관한 신규 투자가 아직 시작되지 않은 점도 2022년 전체 발주량을 끌어내릴 수 있는 요인으로 꼽혔다.
양 선임연구원은 "탱커나 벌크선 등 주요 선종들은 아직 환경규제에 관한 투자가 본격화됐다고 보기 어렵다"며 "2022년은 올해보다 발주량이 감소하겠지만 불황 시기와 비교하면 양호한 수준의 수요는 유지될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윤종학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