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가 ‘플랫폼 규제 리스크’에 직면했지만 매출 감소규모는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됐다.
주요 규제대상에 오른 사업의 매출비중이 높지 않은 편이다. 카카오의 모바일플랫폼을 통한 소비도 지속해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됐다.
이창영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20일 “카카오 주가는 최근 플랫폼 규제 문제로 과도하게 하락했다”며 “규제에 따른 카카오 기업가치 하락은 제한될 것으로 보인다”고 판단했다.
카카오 주가는 최근 크게 떨어졌는데 주요 원인으로 금융소비자보호법 적용에 따른 카카오페이의 온라인금융상품 중개 금지가 꼽혔다.
앞서 금융위원회는 9월 카카오페이 같은 플랫폼사업자의 금융상품 비교서비스나 소개·영업행위가 금융소비자보호법상 중개행위에 해당된다고 유권해석하면서 시정을 요구했다.
카카오페이는 금융위의 유권해석을 받아들여 P2P(개인간거래) 투자와 보험상품 비교 추천서비스를 중단했다.
이 연구원은 “이번에 중단된 서비스들의 매출 비중은 2021년 상반기 연결기준으로 1.2%에 불과하다”며 “카카오페이의 성장률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될 수 있다”고 바라봤다.
카카오페이는 같은 기간 전체 매출의 15.9%를 대출상품 비교 판매로 거뒀다. 이 서비스는 카카오페이가 9월24일 대출성 상품 대리중개업의 등록을 마치면서 계속할 수 있게 됐다.
카카오페이는 2021년 상반기 기준으로 전체 매출의 15%가량을 펀드상품 중계판매로 올렸다. 이 서비스도 판매자가 카카오페이 아닌 카카오페이증권임을 명시하는 쪽으로 이용자환경(UI)과 이용자경험(UX)이 바뀌면서 판매를 지속할 수 있게 됐다.
모빌리티자회사인 카카오모빌리티는 가맹택시 카카오T블루와 비가맹택시 사이에 택시호출을 공정하게 배분했는지 여부를 놓고 공정거래위원회의 조사를 받았다.
이 연구원은 “공정위 조사결과가 남아있지만 최종 법적 판단까지 시일이 오래 걸리는 데다 카카오모빌리티의 매출비중과 최근 성장은 가맹택시에 기인하고 있다”며 “공정성을 확보한다면 플랫폼 성장도 지속가능하다”고 바라봤다.
카카오의 골목상권 침해 논란과 관련해서도 이 연구원은 “카카오가 실제로 하는 온오프라인연계(O2O)사업 비중이 크지 않다”며 “실제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될 수 있다”고 판단했다.
이 연구원은 “카카오는 3분기 이후에도 높은 실적이 지속될 것”이라며 “규제에도 불구하고 모바일플랫폼을 통한 상거래, 광고, 콘텐츠, 금융, 모빌리티 등의 소비는 계속 늘어날 수 있다”고 내다봤다.
카카오는 2021년 3분기 연결기준으로 매출 1조6천억 원, 영업이익 2029억 원을 거뒀을 것으로 추정됐다. 2020년 같은 기간보다 매출은 47%, 영업이익은 69% 늘어나는 수준이다. [비즈니스포스트 이규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