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기업과산업  화학·에너지

현대오일뱅크, 기존 수소 제조공정의 탄소 회수해 블루수소 생산하기로

장상유 기자 jsyblack@businesspost.co.kr 2021-09-30 11:14:06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현대오일뱅크가 기존 수소 제조공정을 블루수소 생산기지로 탈바꿈한다. 블루수소는 제조 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를 포집해 활용하거나 매장하는 과정을 거쳐 생산하는 수소를 말한다.

현대오일뱅크는 국내 최대 액체탄산 제조업체인 신비오케미컬이 수소 제조공정에서 나오는 이산화탄소를 원료로 활용하는 반도체 공정용 탄산가스와 드라이아이스 제조공장을 내년 상반기부터 가동한다고 30일 밝혔다. 
 
현대오일뱅크, 기존 수소 제조공정의 탄소 회수해 블루수소 생산하기로
▲ 현대오일뱅크 차량용 고순도 수소 정제설비. <현대오일뱅크>

탄산가스와 드라이아이스공장의 원료로 현대오일뱅크는 기존 수소 제조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를 제공한다.

현대오일뱅크는 정제공정에 투입하기 위해 수소를 제조할 수 있는 설비를 갖추고 있다.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를 포집해 탄산가스 제조 등에 활용하며 블루수소가 생산되는 것이다.

현대오일뱅크는 생산한 블루수소를 활용하기 위해 8월 고순도 수소 정제설비도 구축했다. 이 설비를 통해 정제한 수소는 수소연료전지 자동차에 활용된다.

차량용 고순도 수소를 생산하는 것은 국내 정유사 가운데 현대오일뱅크가 처음이다. 현대오일뱅크가 생산하는 고순도 수소는 하루 최대 3천kg으로 현대자동차의 넥쏘 600대를 충전할 수 있는 양이다.

현대오일뱅크는 수소연료전지소재사업도 추진한다.

현대오일뱅크는 올해 안에 수소연료전지 분리막 생산설비 구축과 시운전을 완료한다. 내년 국내 자동차업체와 공동으로 실증테스트를 거쳐 2023년 제품 양산에 돌입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현대오일뱅크는 내년부터 수소연료전지 전해질막사업도 펼친다는 방침을 세웠다. 장기적으로는 자동차용 수소연료전지 전반을 포괄하는 여러 사업을 검토한다.

현대오일뱅크 관계자는 “신비오케미컬과 협력을 통해 수소 제조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 모두를 회수해 제품화할 것”이라며 “수소연료전지분야에서는 2030년 연간 매출 5천억 원, 영업이익 1천억 원 이상을 거둔다는 목표를 세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장상유 기자]

최신기사

비트코인 시세 9만 달러대로 하락 가능성, 단기 투자자 '패닉셀링' 주의보
경희사이버대 내달 15일부터 2학기 신편입생 모집, AI·빅데이터경영전공 등 신설
마이크론 엔비디아 '소캠' 반도체 수주에 외신 주목, HBM3E 공급과 시너지
유안타증권 "현대이지웰 런치플레이션은 기회, 상조·꽃배달 등 신규사업 진출"
코스피 3년5개월만에 장중 3천선 돌파
포드-CATL 미국 배터리 공장에 GM '정치 로비' 공세, K배터리 수주도 영향권
혼다-닛산 합병 무산에도 협력 의지 재확인, LG엔솔 합작공장 배터리 공급도 검토
영화 '드래곤 길들이기' 2주 연속 1위, OTT '미지의 서울' 새롭게 1위 등극
한화투자 "피에스케이 목표주가 하향, 중국·북미 반도체장비 매출 감소 전망"
[단독] 'SK텔레콤 해킹' 합동조사단 악성코드 7종 추가 발견, 통신사·플랫폼사에 "..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