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과학기술원 교내 벤처가 전기차배터리 가격은 낮추면서 용량을 대폭 늘릴 수 있는 양극재를 개발했다.
울산과학기술원(UNIST)은 조재필 에너지화학공학과 특훈교수가 창업한 교내 벤처 ‘에스엠랩’이 비싼 코발트(Co) 함량은 1% 미만으로 줄이고 니켈(Ni) 함량을 98% 수준으로 끌어올린 전기차배터리용 양극재를 개발했다고 18일 밝혔다.
양극재는 배터리의 성능을 결정하는 핵심소재 가운데 하나다.
배터리업계에서는 니켈 함량이 80% 이상인 양극재(NCM, NCA)를 ‘하이-니켈 소재’로 분류하는데 니켈 함량을 98%까지 높인 양극재가 보고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니켈은 전기차배터리의 용량을 좌우하는 요소다. 일반적으로 니켈 함량이 1% 늘어나면 소재 1Kg당 용량은 2Ah(암페어) 늘어난다.
에스엠랩은 배터리 용량이 늘어나면 수명과 안정성이 줄어드는 부분은 세라믹 계열 신규 코팅물질을 적용해 개선했다고 설명했다.
에스엠랩은 조재필 교수가 2018년 산학연계 기술화 프로그램을 통해 설립한 회사다.
에스엠랩은 배터리 핵심소재인 양극재를 하나의 입자(단결정)로 양산하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비즈니스포스트 장상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