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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투스 2분기 매출 늘었지만 영업이익은 급감, 마케팅비용 급증
이규연 기자  nuevacarta@businesspost.co.kr  |  2021-08-12 18:15: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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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투스가 2분기에 역대 분기 기준으로 최대 매출을 거뒀지만 영업이익은 대폭 줄었다.

서머너즈워 지식재산(IP)게임과 야구게임들이 흥행을 이어갔다. 다만 신작 게임의 마케팅 비용증가가 영업이익 감소에 영향을 미쳤다.
 
▲ 송재준 컴투스 대표이사.

컴투스는 2021년 2분기 연결기준으로 매출 1529억 원, 영업이익 110억 원을 올렸다고 12일 밝혔다. 2020년 2분기보다 매출은 3.6% 늘었지만 영업이익은 71.2% 줄어들었다. 

올해 상반기 기준으로는 매출 2695억 원, 영업이익 286억 원을 거뒀다. 2020년 같은 기간보다 매출은 9.6%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53.6% 감소했다. 

컴투스는 올해 2분기에 역대 2분기 가운데 가장 많은 매출을 냈다. 1분기와 비교해도 매출이 31% 증가했다.

서머너즈워:천공의 아레나가 장기 흥행했고 야구게임들도 호응을 얻었다. 4월에 내놓은 새 게임 서머너즈워:백년전쟁의 성과도 반영됐다. 

컴투스는 2분기 전체 매출의 77%(1172억 원)을 해외에서 거뒀다. 특히 북미·유럽에서 전체 매출의 51.4%(787억 원)을 냈다. 

다만 2분기에 대규모 마케팅을 진행하면서 영업비용이 증가해 영업이익 감소로 이어졌다.

컴투스는 “서머너즈워:백년전쟁 출시와 서머너즈워:천공의 아레나 7주년, 프로야구 개막시즌 프로모션 등으로 마케팅 비용이 크게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컴투스는 게임 중심의 글로벌 종합콘텐츠 지식재산(IP) 기업이 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서머너즈워:천공의 아레나와 서머너즈워:백년전쟁을 글로벌 모바일 e스포츠게임으로 키우기로 했다.

11월 서머너즈워:천공의 아레나 e스포츠대회인 swc2021 월드파이널과 서머너즈워:백년전쟁의 첫 공식대회인 글로벌월드챔피언십을 각각 개최하기로 했다. 

플랫폼 다각화와 사업 제휴 등을 통해 신규 수익원을 발굴한다.

컴투스는 글로벌 파트너와 손잡고 클라우드게임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 서머너즈워:천공의 아레나를 PC와 모바일에서 이용할 수 있는 클라우드게임 플랫폼에 실어 신규 이용자 확대를 추진하기로 했다.

데브시스터즈와 업무협약을 토대로 유럽 시장에서 쿠키런:킹덤의 서비스를 지원하기로 했다. 

송재준 컴투스 대표이사는 2분기 실적 콘퍼런스콜에서 “유럽 국가 24곳의 매출에서 의미 있는 비율로 수익을 나누기로 했다”며 “쿠키런:킹덤의 유럽지사 평가도 좋은 만큼 우리의 현지사업 노하우가 접목된다면 흥행할 가능성이 높다고 본다”고 말했다. 

컴투스는 전략적 투자와 인수합병을 통해 웹툰·웹소설, 영상, 메타버스, 금융 등을 아우르는 콘텐츠 가치사슬(밸류체인) 구축을 추진한다.

송 대표는 2022년에 연간 매출 1조 원 달성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다.

그는 “라이브게임의 실적, 서머너즈워:크로니클을 포함한 향후 출시 예정 게임들, 인수합병과 지분투자를 통한 성장 가능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했을 때 2022년 매출 1조 원은 이룰 수 있는 목표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규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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