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가 유럽연합(EU)집행위원회에 탄소중립정책의 속도를 조절해 줄 것을 요청했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는 4일 유럽연합이 추진 중인 탄소중립정책과 관련한 의견을 담은 정만기 회장 명의의 건의서한을 EU집행위원회, 주한EU 대표부, 유럽자동차산업연합회(ACEA), 국내 산업통상자원부에 전달했다고 밝혔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는 7월14일 발표된 EU의 탄소중립정책인 ‘핏포55’와 관련해 현재 EU로 활발하게 수출하고 있는 한국 완성차업체에 부정적 영향이 예상된다며 이번 서한을 마련했다.
핏포55는 유럽의 중장기 탄소중립정책으로 자동차분야에서는 2035년 내연기관차 판매금지를 목표로 이산화탄소 배출규제를 점진적으로 강화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정 회장은 서한에서 핏포55를 향한 한국 자동차업계의 깊은 우려를 전하며 EU에 △탄소중립 달성 관련 기술 중립성 유지 △인센티브 중심의 산업 전환 △탄소국경 조정세에 한국 자동차 제외 등을 요청했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유럽에서도 자동차산업 비중이 큰 독일과 프랑스, 이탈리아 정부 등이 핏포55에 반대하고 있다.
유럽자동차산업연합회를 비롯해 독일자동차협회(VDA), 이탈리아자동차협회(ANFIA) 등은 하이브리드차량 같이 전환 기간 탄소배출 저감에 기여하는 차종도 모두 퇴출하는 것 등에 불만을 품고 이미 핏포55에 반대하는 입장을 공식적으로 밝혔다.
EU가 핏포55를 시행하기 위해서는 회원국과 유럽의회의 최종 승인과정을 거쳐야 한다. [비즈니스포스트 이한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