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정치·사회  정치

이재명 "대통령 되면 기본주택 100만 호 포함 모두 250만 호 공급"

성보미 기자 sbomi@businesspost.co.kr 2021-08-03 18:27:43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이재명 경기지사가 대통령으로 뽑히면 임기 안에 기본주택 100만 호를 포함해 주택 250만 호를 공급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이 지사는 3일 국회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임기 안에 주택을 250만 호 넘게 공급하고 이 가운데 기본주택으로 100만 호 이상을 공급하겠다"며 "기본주택 다량 공급을 통해 토지임대부 분양을 포함한 장기임대공공주택 비율을 전체의 10%까지 늘리겠다"고 말했다.
 
<a href='https://www.businesspost.co.kr/BP?command=article_view&num=397772' class='human_link' style='text-decoration:underline' target='_blank'>이재명</a> "대통령 되면 기본주택 100만 호 포함 모두 250만 호 공급"
이재명 경기도지사.

그는 "집값을 안정시키고 집 없는 서민이 고통받지 않게 하려면 공급물량 확대와 투기·공포수요 억제가 필요하다"면서도 "공급 내용은 고품질 공공주택인 기본주택의 대량공급으로 바꿔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지사는 이날 '기본시리즈' 두 번째 공약으로 기본주택정책을 발표했다.

기본주택은 중산층을 포함한 무주택자 누구나 건설원가 수준의 저렴한 임대료로 역세권 등 좋은 위치의 고품질 주택에서 30년 이상 살 수 있도록 공급하는 공공주택을 말한다.

투기 차단을 목적으로 국토보유세를 도입하고 실거주자를 보호하겠다고 했다.

이 지사는 "망국적 부동산투기를 막으려면 토지거래세를 줄이고 0.17%에 불과한 실효보유세를 1%선까지 점차 늘려가야 한다"며 "실거주 주택이나 업무용 부동산에 관한 부담과 제한은 완화하겠다. 무주택자의 주택 구입이나 실수요 부동산에 관한 금융지원을 늘리겠다"고 말했다.

그는 "안정적 수입이 없는 실거주자를 보호하기 위한 과세이연제도(자산 매각 때까지 세금 납부기한을 연장해 주는 것)를 도입하겠다"고 덧붙였다.

이 지사는 이날 발표한 내용이 다주택자들에게 징벌적 성격이 있다는 지적을 놓고 "경계지점은 불명확한 측면이 있다"며 "2주택이라도 군 단위 소규모 세컨드하우스나 상속받은 시골집 등 제재할 필요가 없는 경우도 있다. 사례를 정리하며 기준을 만들면 된다"고 대답했다.

그는 고위공직자의 부동산투기를 막기 위해 △부동산백지신탁제 도입 △비필수 부동산 소유자의 고위직 임용·승진 제한 △부동산 취득심사제 도입을 통한 이해충돌 사전방지 등의 방안을 제안했다.

이 밖에 토지·주택정책을 관장하는 주택도시부 또는 주택청 신설, 부동산 거래 현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관련 범죄수사 전담 특별사법경찰(특사경)을 운영하는 부동산감독원, 별도의 공공주택 관리 전담기관 등을 설치겠다고 했다.

이 지사는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정책에 관한 비판을 두고 "대통령의 지시와 방향은 맞는데 관료나 부처 장관들이 이행을 안 하니 사달이 난 것이다"며 "대통령의 실패가 아니라 관료의 실패"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성보미 기자]

최신기사

박정림 정영채, 라임·옵티머스 사태 중징계 불복 소송 2심도 승소
구광모 LG그룹 인사 '쇄신'에 방점, 경영진 세대교체로 혁신 가속페달 밟는다
[오늘의 주목주] 경영권 분쟁 재점화 가능성에 고려아연 14%대 급등, 코스닥 파마리서..
LG디스플레이 최영석 부사장 승진, "생산 프로세스 개선 주도"
실손보험 청구전산화 서비스 확대, 네이버·토스에서도 보험금 청구 가능
코스피 외국인·기관 매수세에 3980선 상승 마감, 원/달러 환율은 소폭 하락
현대차 기아 자율주행 특허침해 혐의로 미국서 피소, 테슬라와 토요타도 대상
NH농협은행 내년 조직개편 키워드는 '인공지능'과 '생산적 금융', 강태영 "고객중심 ..
CJ그룹 멈췄던 인수합병 다시 가동하나, 이선호 시선에 미래 먹거리 가리다
금감원장 이찬진 '불법사금융과 전쟁' 선포, "정부와 함께 철저히 척결하겠다"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