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그룹이 중국시장 재도약을 위해 현지조직을 개편했다.
9일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현대차와 기아는 중국 생산·판매법인을 본사 직속으로 두는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현대차그룹은 다른 글로벌시장과 달리 중국시장에서는 그룹의 중국 지주사인 현대차투자유한공사(HMGC)를 통해 현대차와 기아를 같이 경영해왔다.
하지만 이번 개편을 통해 현지조직을 다른 글로벌본부와 같은 본사 관리체제로 전환한다.
중국 지주사인 현대차투자유한공사는 수소 관련 신사업과 대관, 그룹사 지원으로 역할을 변경한다. 다만 현지법인인 베이징현대와 둥펑위에다기아를 관리하는 현지 임원들은 그대로 유지된다.
현대차그룹이 중국 조직개편에 나선 것은 현지 판매부진 때문으로 분석된다.
현대차그룹의 중국시장 매출액은 지난 2016년 발생한 사드 사태 뒤 급감해 당시 29조9283억 원에서 지난해 10조4616억 원으로 65% 감소했다. 올해도 5월까지 현대차와 기아의 중국시장 합산 판매량은 20만7589대로 2020년 5월과 비교해 21만3352대 줄었다.
현대차그룹은 코로나19 보복 소비 등의 여파로 미국과 유럽시장에서 판매호조를 보이고 있지만 중국시장에서만 부진한 상황이다.
이에 시장에서는 이번 조직개편으로 이광국 중국총괄 사장의 실적부담이 줄고
장재훈 현대차 대표이사와
송호성 기아 대표이사의 실적 책임이 무거워졌다는 시선도 나온다. [비즈니스포스트 이한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