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스마트워치 신제품 '기어S2' 출시 효과로 지난해 4분기에 세계 웨어러블기기 시장에서 점유율을 크게 높였다.
샤오미는 저가 웨어러블기기 '미밴드' 출시로 성장했으나 이번에 점유율이 큰 폭으로 하락해 웨어러블기기 시장에서 고급화 추세가 뚜렷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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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삼성전자 스마트워치 '기어S2' 시리즈. |
경제전문지 포천은 24일 "웨어러블기기 시장은 아주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며 "시장에서 점차 주류 제품으로 자리잡고 있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시장조사기관 IDC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에 세계 웨어러블기기 출하량은 2740만 대로 2014년 4분기에 비해 127% 늘어났다. 이는 지난해 3분기와 비교해서도 70% 증가한 것이다.
핏비트는 4분기에 29.5%의 출하량 점유율을 차지해 1위 자리를 지켜냈다. 애플이 15%로 2위, 샤오미가 9.7%로 3위를 기록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3분기에 세계 5위권에 이름을 올리지 못했지만 4분기에는 점유율이 4.9%로 늘어나며 4위 업체로 올라섰다. 지난해 10월 출시된 스마트워치 신제품 기어S2의 효과를 본 것으로 분석된다.
삼성전자는 4분기에 130만 대의 웨어러블기기를 판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애플워치 판매량의 3분의1 정도다.
세계 웨어러블기기 시장에서 고가 웨어러블기기가 점차 인기를 끌고 있는 추세가 뚜렷하게 나타났다.
핏비트는 10만원 대 이상의 스마트밴드를 주력상품으로 하는데 4분기 점유율이 3분기와 비교해 7.3%포인트 늘어났다. 애플의 애플워치는 점유율이 소폭 줄었지만 판매량은 증가했다.
샤오미는 2만 원대의 '미밴드'를 판매하는데 점유율이 지난해 3분기 17.4%에서 4분기 9.7%로 크게 줄었다.
포천은 "세계 웨어러블기기 시장은 건강 기능을 앞세운 스마트밴드 형태의 제품과 다양한 앱 활용을 앞세운 스마트워치로 양분되고 있다"며 "브랜드 가치가 소비자의 제품 선택에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삼성전자는 웨어러블기기 라인업을 강화하기 위해 올해 스마트밴드 형태의 신제품 '기어핏2' 출시를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용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