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이 세계 최초로 ‘천연가스 직분사 추진방식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을 만들었다.
대우조선해양은 LNG 관련 선박의 제조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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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우조선해양이 세계 최초로 인도하는 천연가스 직분사 추진방식 LNG 운반선 '크레올 스피릿'호. |
대우조선해양은 캐나다 티케이로부터 2012년 수주한 천연가스 직분사 추진방식 LNG 운반선이 3년 공정을 마치고 실제 노선에 투입되기 위해 옥포조선소를 떠났다고 19일 밝혔다.
이날 인도된 ‘크레올 스피릿’은 천연가스 추진 엔진(ME-GI 엔진)을 탑재한 세계 최초의 LNG 운반선이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대우조선해양은 크레올 스피릿에 연료공급시스템과 재액화장치 등 자체개발한 천연가스 기술을 적용해 기존 LNG 선박보다 연료효율이 30% 높다”며 “이산화탄소와 질소화합물 등 오염물질 배출량도 기존 LNG 선박보다 30% 이상 낮다”고 밝혔다.
대우조선해양은 티케이로부터 모두 30척의 선박을 수주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이날 인도한 선박을 포함해 모두 16척을 인도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최근 티케이로부터 LNG-FSU(부유식 저장설비)를 수주해 LNG 재기화(Re-gasification) 관련 선종을 모두 아우르는 등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비즈니스포스트 남희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