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가 앞으로 10년 동안 지방광역시를 중심으로 광역철도망을 구축하고 주요철도를 고속화해 전국을 2시간대 생활권으로 만들겠다는 계획을 내놓았다.
국토부는 22일 한국교통연구원 주최로 온라인으로 열린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1~2030) 수립연구’ 공청회에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을 발표했다.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은 앞으로 10년 동안 철도망 구축방향 등을 담고 있는 법정계획이다.
국토부는 의견수렴을 거쳐 상반기 안으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을 확정하고 고시한다는 계획을 세워뒀다.
이번에 내놓은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은 비수도권 광역철도 확충에 집중한다. 각 광역시 경제권을 조성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서다.
신설 광역철도는 대전-세종-충북, 부산-양산-울산, 광주-나주, 대구-경북 노선 등이 선정됐다.
국토부는 이 가운데 우선 경부선, 호남선을 활용해 대구권(김천-구미), 충청권(조치원-신탄진 및 강경-계룡) 광역철도를 추진하기로 했다.
충남 홍성 등 서해안 지역에는 새 고속철도가 깔린다. 서울 접근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기존 서해선과 경부고속선을 잇는 연결선을 신설하는 것이다.
서해선과 경부고속선이 연결되면 홍성에서 서울까지 이동시간이 2시간21분에서 48분으로 크게 줄어든다.
전라선(익산-여수), 동해선(삼척-강릉), 호남선(가수원-논산) 등 오래된 철도를 시속 250km급 고속철도로 개량하는 공사도 이뤄진다.
이밖에 경의중앙선은 경기 양평군 용문역에서 강원도 홍천군 홍천읍까지 연장된다.
다만 달빛내륙철도로 불리는 광주-대구를 잇는 철도 신설은 계획에 포함되지 않았다. 달빛내륙철도는 문재인정부의 공약사업으로 광주시와 대구시가 추진해왔지만 비용 대비 사업성이 낮다는 결론이 나온 것으로 전해졌다.
철도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사업도 추진된다.
경부선 운행 집중구간의 철도 용량 부족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수색-금천구청, 광명-평택 구간의 선로를 확충한다. 인천공항철도는 급행화해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급으로 속도를 높이기로 했다.
국토부는 이 공사들이 모두 마무리 되면 전국이 주요 거점 사이를 이동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 모두 2시간대가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4차 철도망 구축계획이 완료되면 철도 연장은 4274㎞(2019년)에서 5137㎞(2030년)로 늘어난다. 전철화된 철도는 3116㎞에서 3979㎞로 증가한다.
투자규모는 114조7천억 원으로 이미 시행하고 있는 사업이 60조6천억 원, 신규사업이 54조1천억 원이다. [비즈니스포스트 감병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