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가 포스코를 대상으로 한 안전점검 현장시찰 일정을 연기하면서 최정우 포스코 대표이사 회장도 노후화된 설비를 재정비할 시간을 좀 더 벌게 됐다.
19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여당 간사인 안호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에 따르면 애초 22일 예정된 포스코 제철소 안전 문제 현장시찰 일정이 코로나19 확진자 수 증가에 따라 5월로 연기됐다.
▲ 최정우 포스코 대표이사 회장.
안호영 의원실 관계자는 “현재 민주당과 야당 사이에서 5월로 현장시찰 일정을 미루자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지만 자세한 후속일정은 아직 잡히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최정우 회장으로선 국회의 안전대책 압박에서 일단 한숨 돌릴 수 있게 됐다.
최 회장은 2월 열린 국회 환경노동위 산업재해 청문회에서 잇단하 노동자 사망사고로 여야 의원들의 집중적 질타를 받았는데 후속으로 제철소 안전 점검을 위한 현장 시찰까지 진행됐다면 부담이 커질 수밖에 없었다.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줄어든다면 언제든지 정치권이 최 회장을 산업재해 문제로 압박할 수 있다는 점에서 최 회장으로서는 포스코의 추가 안전대책을 서둘러 마련해야 하는 상황에 놓였다.
최 회장이 2월 산업재해 청문회에 출석했음에도 바로 뒤 3월 포항제철소 안 포스코케미칼 현장에서 협력업체 노동자가 숨지는 일이 생기자 국회 현장시찰이 추진됐다.
국회 한 관계자는 “2월 최 회장이 산업재해 청문회에 출석했음에도 포스코 현장에서 사고가 끊이지 않고 있어 국회 환노위 의원들이 실제 산업현장을 방문해 안전수칙이나 매뉴얼 등이 제대로 지켜지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현장시찰이 기획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현장시찰 일정이 연기되면서 포스코를 대상으로 한 환경문제 청문회도 일정이 미뤄진 것으로 파악된다.
국회 환경노동위 여야 의원들 사이에서는 포스코를 대표기업으로 하는 환경문제 청문회를 여는 방안이 논의되고 있었다.
민주당 노웅래 의원실 관계자는 “환경노동위에서 산업재해 청문회만 열다보니 기업 안에서 벌어지는 산업재해문제만 다뤘다”며 “하지만 제철소의 대기오염물질이 직업성 암으로 연결될 수 있는데 산업재해만으로는 환경이슈를 잡지 못해 의원들 사이에 산업재해와 환경문제를 같이 다루자고 뜻이 모아진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국회에선 포스코의 안전대책을 위해 노후화시설 개선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포스코가 단기간에 눈에 띄는 성과를 내기는 쉽지 않을 수 있다.
최 회장은 2018년 7월 회장에 취임하고 난 뒤에 포스코에서 안전관리를 위해 3년 동안 1조1천억 원을 특별 편성해 안전을 강화하겠다는 방침을 내놨다.
노웅래 의원은 산업재해 청문회에서 “포스코가 제출한 회계, 회사 전체 정비비로 한번 계산해 보니 포스코의 총 정비비는 안전분야 예산을 포함해 기존과 비교해 증가한 부분이 한 해 평균 454억 원”이라며 “3년 동안 하면 1400억 원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지난해 포스코가 다시 3년에 걸쳐 1조 원의 특별 안전예산을 편성하겠다는 계획을 내놓기도 했는데 노웅래 의원실 관계자는 비즈니스포스트와 전화통화에서 “포스코가 제출한 특별 안전예산 지출내역서를 분석해 문제점을 짚어가겠다"고 말했다.
최 회장이 취임한 이후 포스코에서 산업재해로 사망한 노동자는 모두 19명에 이른다. 특히 2020년 말부터 포스코 두 곳 제철소에서 안전사고 문제로 노동자들의 잇달아 사망하면서 사회적 논란이 커졌다. [비즈니스포스트 장은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