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기업과산업  화학·에너지

포스코케미칼, 2차전지 양극재 1위 목표로 국내외 생산능력 계속 키워

장은파 기자 jep@businesspost.co.kr 2021-04-18 16:29:47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포스코케미칼, 2차전지 양극재 1위 목표로 국내외 생산능력 계속 키워
▲ 포스코케미칼 광양공장 3,4단계 증설 현장. <포스코케미칼>
포스코케미칼이 2025년 글로벌 양극재 1위 기업을 목표로 국내는 물론 미국, 유럽, 중국에 투자를 진행한다.

포스코케미칼은 2021년 연간 4만 톤 규모의 생산능력을 2025년 27만 톤, 2030년 40만 톤까지 증가한다는 계획을 세웠다고 18일 밝혔다.

특히 2025년까지 생산능력을 연간 21만 톤으로 늘린다는 기존 계획을 연간 27만 톤 수준으로 늘려 잡았다. 2030년 글로벌 양극재 점유율 20%로 1위에 오른다는 목표를 2025년으로 앞당기기 위해 국내 16만 톤, 중국과 유럽 등 해외 11만 톤의 생산능력을 갖추기로 했다.

포스코케미칼은 향후 2~3년이 2차전지 소재사업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한 골든타임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전기차 수요가 증가하고 주요 완성차 기업이 배터리 내재화를 추진하고 있어 해외 생산기지 구축을 서둘러야 한다고 봤다.

정대헌 포스코케미칼 에너지소재사업부장은 “전기차 성장속도가 빨라지고 있어 계획보다 생산능력을 더 빨리 확대할 계획이다”며 “해외공장 입지 선정을 위한 태스크포스를 꾸리고 비교분석하고 있어 연내 해외투자 윤곽이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양극재는 전기차배터리의 핵심소재로 수요가 급격히 늘어나고 있다. 벨기에 유미코어, 일본 스미토모·니치아 등이 상위권 기업이지만 각사 점유율이 10%를 넘지 않아 절대강자가 없는 상황이다.

포스코케미칼은 양극재 주요 소재인 전구체 자체공급을 확대해 수익성 개선도 추진한다. 현재 20% 수준의 전구체 자체공급 비중을 2025년까지 최대 60%로 늘린다는 계획을 세웠다.

전구체는 주로 중국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포스코그룹 차원의 리튬, 니켈 등 원료 확보와 폐배터리 재활용으로 전구체 자체공급을 늘리면 원가 경쟁력이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비즈니스포스트 장은파 기자]

최신기사

비트코인 시세 11만 달러로 하락 가능성, 투자자 차익실현 '시험대' 이어져
중국 전기차·배터리 자국보다 해외에 더 많이 투자, "시장 포화로 해외 진출"
노무라 현대로템 주식에 '매수' 의견, "해외 수주로 주가 30% 상승 잠재력"
대한상의 "국민 76%, '노동조합법 개정되면 노사갈등 심화된다' 응답"
테슬라 중국에서 LG엔솔 배터리 탑재한 '모델Y L' 판매, 가격 예상보다 낮아
LIG넥스원 1.8조 규모 '전자전 항공기' 사업 참여 공식화, 대한항공과 손잡아 
엔비디아 실적 발표 앞두고 목표주가 상향 행렬, 중국 수출 재개는 '금상첨화'
현대차 미국에 전고체 배터리 특허 출원, 구리 써서 원가 절감과 내구성 개선
DB투자 "삼성전자 실적 2분기 저점으로 반등, HBM3E 12단 품질 통과는 9월 말..
[김재섭의 뒤집어보기] '체신 마피아'가 개인정보보호위를 '과기정통부 2중대'로 만들고..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