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는 저비용항공사를 위해 최대 2천억 원의 정책금융을 지원하기로 했다.
정부는 3일 서울청사에서 열린 제31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에서 관계부처 합동으로 마련한 ‘항공산업 코로나19 위기 극복 및 재도약방안’을 발표했다.
정부는 제주항공과 티웨이항공, 진에어 등 저비용항공사를 대상으로 2천억 원 가량의 정책금융지원을 검토하기로 했다.
또한 아시아나항공의 자회사인 에어부산과 에어서울도 필요하면 모회사를 통해 지원한다는 방침도 세웠다.
다만 에어프레미아와 에어로케이 등 신생 저비용항공사를 향한 자금지원은 검토하지 않기로 했다.
정부는 항공사와 지상조업사의 고용지원도 강화한다.
항공사와 지상조업사가 유급휴직을 통해 고용을 유지하면 최장 180일간 고용유지지원금을 지급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당초 올해 3월말까지로 예정됐던 항공업 등을 향한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기간도 최소 6개월에서 길게는 1년 가량 연장하는 방안도 검토한다.
정부는 예비조종사를 위한 취업준비 지원방안도 발표했다.
정부는 예비조종사들의 경력단절을 막기 위해 울진비행훈련원과 하늘드림재단 등에 기량유지 교육과정을 신설한다. 예비조종사들이 경력을 쌓을 수 있도록 교관 채용인원을 늘리고 지원도 강화한다.
코로나19로 수요가 늘고 있는 화물운송 지원방안도 내놓았다.
정부는 원활한 화물기 운항을 위해 현재 사전 승인으로 운영되고 있는 제도를 사후신고제로 전환하기로 했다.
항공사가 탑재화물과 관련된 자체 위험평가를 실시한 뒤 위험 경감조치와 관련한 증빙서류를 첨부해 신고하도록 한 것이다.
기존에는 화물탑재 품목허가에 사흘이 걸렸으나 사후신고제가 도입되면 당일 화물환적이 가능해져 화물운송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은 “추가 지원대책을 통해 수요회복 시점까지 우리 항공산업이 고용을 유지하고 기업 경쟁력을 높일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장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