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정우 포스코 대표이사 회장(왼쪽 두번째)이 16일 최근 사고났던 현장을 확인하고 제철소 직원, 협력사 대표들과 현장 위험요소에 대해 공유하고 개선사항을 당부하고 있다. <포스코> |
최정우 포스코 대표이사 회장이 최근 안전사고가 발생한 포항제철소를 찾아 유가족들에게 사과하고 현장을 점검했다.
포스코는
최정우 회장이 포항제철소 원료부두 사고현장을 16일 방문해 연이어 발생한 안전사고와 관련해 유가족들에게 사과했다고 17일 밝혔다.
최 회장은 “이유 여하를 불문하고 회사의 최고책임자로서 유가족분들께 진심으로 고개 숙여 깊이 사죄의 말씀을 드린다”며 “유가족분들과 진솔한 대화를 바탕으로 유가족분들이 요구하시는 추가 내용들이 있다면 이를 최대한 반영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국민들에게도 사과했다.
최 회장은 "국민여러분들께도 심려를 끼쳐드려 죄송하다"며 "앞으로도 한국 사회의 일원으로서 경제적 수익뿐 아니라 공존과 공생의 가치를 추구하는 데 더욱 매진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포스코의 두 제철소에서는 지난해 말부터 안전사고가 지속해서 발생하고 있다.
지난해 11월 광양제철소에서 3명, 12월 포항제철소에서 2명, 올해 2월 포항제철소에서 1명의 노동자가 산업재해로 목숨을 잃었다.
최 회장은 포항제철소와 광양제철소에서 안전사고가 이어지고 있는데 따라 특단의 안전강화 대책을 찾기로 했다.
그는 “포스코는 이전부터 안전경영을 최우선 목표로 선언하고 안전 설비에 1조 원 이상을 투자했음에도 개선해야 할 부분이 많음을 절감하고 있다”며 “고용노동부 등 정부 관계기관의 조사에 적극 협조해 특단의 대책을 원점에서부터 찾아보겠다"고 말했다.
포항제철소의 안전관리 상황도 직접 점검했다.
최 회장은 포항제철소 협력사 대표들과 사고 현장을 함께 확인하며 작업할 때 일어날 수 있는 위험요인들과 애로사항을 듣고 협력사의 정비 작업과 관련해 포스코 직원도 작업전 잠재 위험 공유활동(TBM)에 필수적으로 참여해 안전조치를 확인하고 서명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3일부터 시행하고 있는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6대 안전긴급조치’가 현장에서 제대로 이행되고 있는지도 직접 점검했다.
6대 안전긴급조치는 가동설비의 점검·수리금지, 작업중지권 고지, 작업 때 CCTV 의무사용, 위험개소 작업 때 부소장(임원) 결재, 직영 안전조치사항 관계사 위임금지, 부식개소 출입금지 등이다.
최 회장은 "회장으로서 안전경영을 실현할 때까지 현장을 직접 챙기겠다"면서 "안전상황 점검회의를 직접 주재하고 안전책임 담당자를 사장급으로 격상하도록 해 안전이 가장 최우선되는 경영을 실천하겠다"고 말했다.
포스코는 올해부터 3년 동안 1조 원을 추가 투입해 △노후·부식 대형배관과 크레인 등 대형설비의 전면 신예화 △구조물 안전화를 위한 구조물 신규설치 및 보강 △안전통로, 방호울타리 등 안전시설물 일제점검 및 개선 △안전교육 훈련 프로그램 강화 및 실제와 같은 교육 훈련 인프라 구축 등에 사용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포스코는 올해 위험개소 작업자들에게 스마트워치 1400여 대를 추가 배포하기로 했다.
스마트워치는 현장 근무자의 넘어짐, 심박이상, 추락 등 신체 이상이 실시간 감지되면 주변 동료들에게 즉각 구조신호를 보내 구조 골든타임을 확보할 수 있게 해주는 장치로 포스코는 지난해 1300대를 보급했다.
이외에도 제철소에서 교통사고 방지를 위해 교통CCTV 및 과속단속카메라 130여 대를 추가로 설치하기로 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장은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