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 의원은 4선으로 민주당 최고위원을 맡고 있다. 노웅래 의원실 관계자는 비즈니스포스트와 전화통화에서 “22일 열릴 국회 환경노동위의 산업재해청문회에서 포스코의 안전대책과 관련해 철저하게 파헤치겠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포스코 제철소에서 산업재해가 끊이지 않는 이유는 분명하다”며 “포항제철소와 광양제철소가 1980년 이전에 건설돼 전체적으로 안전설비 등이 낙후돼 이를 전체적으로 재정비해야하지만 포스코가 문제가 발생하는 부분만 땜질하듯이 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바라봤다.
노 의원은 이전부터 포스코 제철소의 산업재해의 발생빈도가 높다고 꾸준히 비판해왔다.
그는 2020년 12월 포항제철소 집진기에서 노동자 1명이 추락해 사망했을 때 포항제철소 사고현장을 직접 방문해 원인을 살피기도 했다.
포항제철소 노동자가 사망하는 사고가 8일 발생했을 때도 노 의원은 성명서를 통해 “최정우 회장이 최근 보여줬던 안전(경영) 행보는 보여주기 립서비스에 지나지 않았다”고 날을 세웠다.
국회 산업재해청문회에는 9개 주요 대기업 대표이사들이 여야 합의에 따라 증인으로 채택됐다. 특히 포스코그룹에서만 최 회장과 한성희 포스코건설 대표이사 2명이 출석한다.
최 회장은 2018년 7월 취임 뒤 지금껏 지속적으로 안전을 강조해왔는데도 포스코 사업장에서 잇달아 사고가 벌어지며 국회에서 여야 의원들의 집중 추궁을 받게 된 것이다.
최 회장은 올해 신년사에서 "안전을 최우선 핵심가치로 철저히 실행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새해 첫 행보도 포항제철소와 광양제철소를 방문해 안전시설을 살펴봤다.
그는 최근 포스코그룹운영회의에서도 “안전이 확보되지 않은 작업 지시를 받거나 신체적 혹은 정서적 요인으로 일하는 데 어려움이 있을 때 작업자가 (작업을) 거부할 수 잇는 권리를 확실히 보장해야 한다”며 “안전조치를 취하느라 생산이 미달되면 앞으로 책임을 물을 것이 아니라 오히려 포상을 해야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하지만 포스코의 포항제철소와 광양제철소에서는 2018년부터 최근 3년 동안 모두 18명의 노동자가 산업재해로 목숨을 잃었다. 이 기간에 포스코는 안전관리 특별예산으로 1조 원을 투입했다.
포스코는 올해부터 새롭게 1조 원을 안전관리에 추가 투자한다는 방침을 세웠지만 기존과 비슷한 방식이라면 산업재해가 이어질 수 있다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
최 회장은 포스코의 안전 강화 방안으로 IT기술과 접목하는 ‘스마트화’를 추진하고 있지만 근본적 대책이 될 수 없다는 것이다.
노웅래 의원실 관계자는 “낙후된 안전설비도 문제지만 포스코에서 사고가 끊이지 않는 것은 작업의 기본원칙인 ‘2인1조’ 작업이 잘 지켜지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며 “2명의 작업인력을 투입하지만 둘이 서로 다른 작업을 해 사실상 원칙이 잘 안 지켜진다”고 말했다.
노조에서도 같은 문제를 지적해왔다.
전국금속노동조합 포스코지회(포스코 노조) 관계자는 "회사가 최근 노동자의 작업중지권을 강조하고 있지만 실제 현장에서는 지켜지지 않고 있다"며 “회사가 지속적으로 작업인력을 줄이면서 정비시간 부족에 따라 안전사고가 날 수밖에 없는 환경에 놓이고 있는 점 등이 사고의 근본적 원인”이라고 말했다.
최 회장은 3월12일로 예정된 정기 주주총회에서 연임과 관련한 안건이 통과되면 두 번째 공식 임기가 시작되는데 산재 문제로 정치권의 집중 질타를 받게 되는 부담을 안게 됐다.
더구나 내년 1월부터는 중대재해처벌 등에 관한 법률(중대재해기업처벌법)이 시행된다. 중대재해기업처벌법이 시행된 이후에는 사업주나 경영책임자가 중대산업재해의 처벌대상이 될 수 있다.
포스코 관계자는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경영방침에 따라 '생산우선'에서 '안전우선' 프로세스로의 전환 작업중지권 시행 등 6대 중점 안전관리대책을 시행하고 있다"며 "휴대용 CCTV와 '바디 캠(Body Cam)' 등의 스마트 장비 보급을 확대해 안전 사각지대 없는 현장 구축을 통해 더욱 안전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장은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