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이 고객행동정보를 인공지능(AI)으로 분석해 고객별로 맞춤상품을 추천하는 마케팅을 진행한다.
우리은행은 ‘빅데이터 활용 고객행동 기반 개인화 마케팅’을 실시한다고 7일 밝혔다.
▲ 우리은행은 ‘빅데이터 활용 고객행동 기반 개인화 마케팅’을 실시한다고 7일 밝혔다. <우리은행> |
우리은행은 이 마케팅 방식을 통해 정형데이터와 비정형 고객행동정보를 인공지능으로 분석해 고객이 평소에 관심을 두고 있던 금융상품을 고객에게 추천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우리은행은 개인화 마케팅을 위해 상담내역(음성), 입출금내역(텍스트), 인터넷/스마트뱅킹 이용내역(로그) 등을 기반으로 수집된 비정형 데이터를 정비했다.
이 비정형데이터를 고객의 인적정보, 거래정보 등 기존에 활용했던 정형데이터와 결합해 고객행동정보 통합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이를 바탕으로 인공지능 마케팅 모델을 개발했다.
인공지능 모델은 마케팅 시스템과 연계돼 자동으로 실적 집계, 모델 성능평가, 모델 재훈련(Re-training)하며 모든 마케팅 채널에 반영된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앞으로는 고객행동정보를 활용해 실시간으로 금융 요구를 파악하고 최적의 맞춤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는 시대"라며 "이번 빅데이터를 활용한 고객행동 기반 개인화 마케팅을 통해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진선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