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투어가 면세점 사업에서 신세계그룹과 두산그룹의 진출로 경쟁이 심화돼 마케팅비에 대한 부담을 안게 된 것으로 분석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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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박상환 하나투어 회장. |
김기영 SK증권 연구원은 16일 "하나투어 면세점과 대기업 면세점의 경쟁부담이 11월 관세청의 서울 시내면세점 사업자 선정을 계기로 커졌다"고 분석했다.
하나투어는 내년 1월16일 자회사 SM면세점의 두번째 매장인 'SM면세점 서울점'을 연다. 또 신세계그룹과 두산그룹도 내년 상반기에 서울 중구 백화점 본점 신관과 동대문 두산타워에 면세점을 개점한다.
김 연구원은 "신세계그룹과 두산그룹 등 대기업의 면세점 진입으로 하나투어의 마케팅비 부담이 커질 것"이라며 "시내면세점 사업자에게 부과되는 특허수수료가 현재보다 10배 수준으로 증가하는 것도 부담"이라고 분석했다.
김 연구원은 "일본이 엔저로 중국인 관광객을 흡수하는 것도 한국 면세점에 부담으로 작용할 것"이라며 "중국인 관광객은 회복국면에 진입하는 5월 이후에야 점진적으로 회복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하나투어는 서울 시내면세점의 매장면적 50% 이상을 국내 중소 중견기업 우수 상품으로 구성하기로 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선화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