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로템은 한국철도공사(코레일)에서 발주한 KTX 국산화 차상신호장치 구매사업을 수주했다고 16일 밝혔다.
▲ KTX 국산화 차상신호장치 모습. <현대로템>
현대로템은 이번 사업을 따내면서 세계에서 처음으로 ‘LTE-R’을 이용한 열차신호시스템의 첫 상용화 실적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
현대로템은 2022년 열차신소시스템 상용화를 마친다는 목표로 KTX 국산화 차상신호장치를 전라선인 익산~여수엑스포 180km 구간에 시범적으로 적용하기로 했다.
KTX 국산화 차상신호장치 기술은 4세대 무선통신 기반의 철도 통신망(LTE-R)을 활용해 열차를 실시간으로 제어할 수 있는 신호시스템을 말한다.
현대로템은 2015년부터 약 3년에 걸쳐 KTX 국산화 차상신호장치 기술을 개발해 국제안전평가기관인 독일 TUV-SUD로부터 안전무결성 기준 최고 등급인 SIL 4 인증을 받았다.
현대로템은 “현재 국내에서 운영 중인 고속철도와 광역철도에 적용된 철도신호시스템은 노선마다 각기 다른 방식의 신호시스템이 사용되고 있다”며 “선로를 활용해 열차의 위치를 확인하는 궤도회로 방식으로 열차를 제어하고 있어 불편해 무선기반 철도신호시스템이 표준화 되면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현대로템은 KTX 국산화 차상신호장치시스템의 시장규모는 2024년까지 약 4천억 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했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최적화된 신호시스템을 납품해 KTX 국산화 차상신호장치 시범운영이 성공적으로 수행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며 "이번 수주는 그동안 연구개발 성과로 이를 바탕으로 한 추가 사업 수주를 위해 영업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장은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