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금융플랫폼 토스를 운영하는 비바리퍼블리카가 송금사기 피해 방지시스템을 강화했다.
비바리퍼블리카는 간편송금 이용 시 보이스피싱 등 송금사기 피해를 막기 위한 사기의심 사이렌서비스를 고도했다고 2일 밝혔다.
▲ 비바리퍼블리카는 간편송금 이용 때 보이스피싱 등 송금사기 피해를 막기 위한 ‘사기의심 사이렌’ 서비스를 강화했다고 2일 밝혔다. <비바리퍼블리카> |
사기의심 사이렌은 토스의 간편송금 화면에서 이체금액을 입력 후 받는 사람의 정보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수신자 계좌 혹은 연락처가 사기 의심거래에 해당하는지를 확인하는 서비스다.
이에 더해 송금을 위해 보내기 버튼을 누르더라도 사기 의심 계좌나 연락처로 판명되면 송금 전 주의가 필요하다는 문구를 표시한다.
지금까지는 금융사기 방지서비스인 더치트에 등록된 계좌와 연락처 이력, 토스 이상거래 탐지기능을 통해 사기 의심거래 여부를 파악했다.
하지만 서비스 고도화로 토스에서 송금거래를 진행하면 경찰청에 등록된 계좌와 연락처 이력을 바탕으로 사기피해 신고이력 조회가 자동으로 진행된다.
비바리퍼블리카는 모든 송금 과정에서 사기 의심거래 조회를 해주는 서비스를 국내 금융기관 최초로 시행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승건 비바리퍼블리카 대표이사는 ”토스가 경찰청과 공식 업무제휴를 통해 더욱 안전하게 송금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했다"며 “앞으로도 모든 국민이 간편하게 그리고 안심하고 토스를 사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윤종학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