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웅섭 금융감독원장이 ‘금융소비자 보호 실태 평가제’를 도입하기로 했다.
금융소비자 보호 실태 평가제는 금융사를 대상으로 금융소비자 보호 역량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제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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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진웅섭 금융감독원장. |
진 원장은 26일 서울시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금융감독원 오찬간담회’에서 “금융소비자 보호 실태 평가 제도를 도입해 소비자 보호 수준을 높이겠다”고 밝혔다.
진 원장은 “금융민원 및 분쟁처리 절차를 개선해 신속하고 합리적인 민원처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겠다”며 “금융회사의 민원·분쟁 유발에 대해 분담금을 부과하는 방안을 마련해 금융회사들이 책임있는 자세를 취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진 원장은 “정당하지 않은 민원을 제기하거나 민원제기 과정에서 과도한 행위를 하는 악의적인 소비자에 대해서는 단호하게 대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앞서 금감원은 ‘금융민원·분쟁처리 개혁안’을 발표해 금융민원을 신속하게 처리하기 위해 전담조직을 만들고 금융기업에 민원과 분쟁 처리비용을 분담하게 하겠다는 방안을 밝힌 적이 있다.
이날 간담회에는 소비자시민모임과 소비자공익네트워크, 소비자교육중앙회, 한국소비자교육원, 한국YWCA연합회, 한국부인회총본부, 한국소비자연맹,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등 8개 단체 대표자들이 참석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백설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