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Who
KoreaWho
시민과경제  경제정책

민주당 의원 고용진 "한국항공우주산업 주가 부진, 수출입은행 부담"

이한재 기자 piekielny@businesspost.co.kr 2020-10-19 12:27:56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한국항공우주산업(KAI) 주가 하락이 한국수출입은행 재무 건전성에 부담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9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고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에 따르면 한국수출입은행은 한국항공우주산업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데 최근 3년 동안 주가 하락으로 지난해 말 4455억 원 규모의 손상차손을 인식했다.
 
민주당 의원 고용진 "한국항공우주산업 주가 부진, 수출입은행 부담"
▲ 고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

손상차손은 보유자산의 가치가 시장가격의 급락 등으로 장부가격보다 크게 떨어졌을 때 재무제표에 손실로 반영하는 것을 말한다.

수출입은행은 한국항공우주산업 1주당 취득가 6만456원에서 외부 회계법인이 판단한 가치 4만3152원을 뺀 1만7304원에 보유주식 수 2575만 주를 곱해서 손상차손 규모를 산출했다.

수출입은행은 한국항공우주산업 지분의 손상차손 인식에 따라 건전성을 나타내는 BIS자기자본비율이 지난해 말 기준 14.56%로 1년 사이 0.27%포인트 악화했다.

수출입은행은 대우조선해양 등 조선해운업 구조조정 과정에서 자본 건전성이 나빠지자 2016년 6월과 2017년 6월 두 차례에 걸쳐 KDB산업은행으로부터 한국항공우주산업 주식 1조5565억 원 어치를 현물로 출자받았다.

이에 따라 수출입은행은 한국항공우주산업 지분 24.6%를 보유해 최대주주에 올랐는데 주식 취득 이후 한국항공우주산업이 방산비리 의혹 등에 휘말리면서 주가가 크게 하락했다.

이후 미국 고등훈련기(APT)사업 수주 실패 등으로 주가 부진이 이어졌고 지난해 말 기준 종가는 3만4050원으로 수출입은행의 취득가 6만456원의 56% 수준까지 내려앉았다.

한국항공우주산업은 올해 들어서도 코로나19에 따른 항공업계의 부진으로 주가가 여전히 하락세에 있어 수출입은행은 올해 말 또 다시 손상차손을 인식할 수도 있다. 한국항공우주산업 주가는 16일 2만2350원에 장을 마쳤다. 지난해 말보다 34%가량 하락했다.

고 의원은 “수출입은행은 코로나19에 따른 신용대출 증가, 대출만기 연장 등으로 신용리스크가 확대돼 자본 건전성이 우려되는 상황”이라며 “수출입은행은 한국항공우주산업의 최대주주로서 기업가치 강화방안을 다각도로 강구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한재 기자]

최신기사

서울중앙지검 조국 출석 연기 요청 허가, 오는 16일 서울구치소 수감
하나금융그룹, 저축은행·캐피탈 등 9개 관계사 CEO 후보 추천
한 총리 "계엄 선포 뒤 윤 대통령과 한두 번 통화, 내용 공개는 부적절"
한미사이언스 임종윤 "19일 한미약품 임시 주주총회 철회하자"
정치불안 속 고환율 장기화 조짐, 타이어 업계 수출 환차익에도 불확실성에 긴장
[오늘의 주목주] '소강국면' 고려아연 9%대 내려, 카카오게임즈 18%대 급등
한미약품 주총서 국민연금 4자연합 지지, 임종윤·임종훈 궁지에 몰렸다
[재계 키맨] 11년째 대표 넥슨게임즈 박용현, K-게임 세계 알릴 신작 개발 주도
'생보법 기대' 제약바이오주 관건은 글로벌, 녹십자 펩트론 유한양행 주목
미국 자동차 '빅3' 중국 CATL과 맞손, LG엔솔·SK온·삼성SDI과 협력 뒷전 밀리나
koreawho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