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보신 현대자동차 생산품질 담당 사장이 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의 국정감사에 출석해 증인 선서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
서보신 현대자동차 생산품질 담당 사장이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해 전기차 코나EV 화재사고 문제로 진땀을 흘렸다.
서 사장은 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의 공정거래위원회 등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했다.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신청으로 증인으로 출석했는데 박 의원은 코나EV 화재사고 문제를 놓고 집중적으로 질의했다.
서 사장은 박 의원이 질문을 시작하자 잘 모르겠다는 식의 태도를 보여 10분 남짓한 질의 시간 내내 박 의원의 질타를 받았다.
박 의원과 서 사장은 첫 질문부터 엇나갔다.
박 의원은 첫 질문으로 “코나에서 화재가 처음 발생한 것이 2018년 5월이 맞냐”고 물었는데 서 사장은 “정확한 시기를 모르겠다”고 대답했다.
서 사장은 그 뒤로도 "제가 들고 있는 자료와 다르다" "그때 생산품질 담당이 아니어서 잘 모른다"는 식으로 정확한 답변을 피했다.
박 의원은 “코나 화재사고는 국민이 관심을 지닌 사안인데 증인으로 나와서 잘 모른다고 하면 어떻게 하냐”며 “앞으로 잘하겠다 그래야지 왜 은폐만 하려고 하냐”며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현대차의 전기차 판매를 위해서 소비세 교육세 취득세 다 감면해주고 있고 여기에 들어가는 세금만 1조 원이 넘는다”며 “안전한 차량 만들어달라고 불렀는데 다 모른다고 하면 어떻게 하냐”고 질타했다.
박 의원은 “현대차는 20대 국회에서도 세타2엔진과 관련해 모른다 아니다 하다가 결국 강제리콜 당했는데 오늘 역시 계속 은폐하는 모습만 보이고 있다”며 “현대차가 이렇게 무책임한 태도를 보여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서 사장은 이날 국감장에서 코나EV와 관련해 기술상 제작상 책임을 인정하고 리콜을 약속했다.
그는 “기술상 제작상 책임을 인정한다”며 “일단 솔루션을 찾았고 10월 안에 리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코나EV는 2018년 출시된 뒤 지금까지 국내외에서 12건의 화재사고가 보고됐다. 올해 들어서만 국내에서 5월 1건, 8월 2건, 9월 1건, 10월 1건 등 모두 5건의 화재사고가 발생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한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