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가 코로나19에 따른 자동차 수요 감소로 2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이 모두 후퇴했다.
다만 신차 덕에 국내판매를 늘리면서 판매량 하락분을 일부 만회했다.
▲ 이원희 현대자동차 대표이사 사장.
현대차는 2020년 2분기에 연결기준으로 매출 21조8590억 원, 영업이익 5903억 원을 냈다고 23일 밝혔다. 2019년 2분기보다 매출은 18.9%, 영업이익은 52.3% 감소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코로나19 본격 확산에 따른 주요시장에서 이동 제한조치 시행, 공장가동 중단 등의 영향으로 세계 자동차 수요가 2019년 2분기보다 크게 줄면서 판매량과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2020년 2분기 세계 판매량은 국내 22만5552대, 해외 47만8424대 등 모두 70만3976대로 집계됐다. 2019년 2분기보다 판매량이 36.3% 감소했다.
국내 판매량은 정부의 개별소비세 인하조치에 따른 수요 회복과 아반떼, 제네시스 GV80, G80 등의 신차 판매 호조로 2019년 2분기와 비교해 판매량이 12.7% 증가했다.
해외에서는 중국을 뺀 나머지 지역에서 코로나19 영향에 따른 수요 감소로 타격을 받았다. 해외 판매량은 2019년 2분기보다 47.8% 줄었다.
2020년 2분기 매출원가율(총매출 가운데 매출원가가 차지하는 비중으로 제품 한 단위의 수익을 올리는데 드는 비용)은 원화 약세에도 불구하고 세계 자동차 수요 감소 등으로 주요 공장 가동률이 떨어지고 고정비 부담 상승으로 이어지면서 2019년 같은 기간보다 0.1%포인트 높아진 83.0%를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