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증권 매각이 무산되면서 현대그룹 자구안 이행 계획에 차질이 우려된다.
현대그룹은 20일 “현대증권 매각이 무산됐다고 해서 현대그룹 자구안 이행에 차질이 생긴다거나 유동성에 문제가 생길 일은 없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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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 |
현정은 회장은 2013년 12월 현대그룹의 재무구조 개선을 위해 3조3천억 원 규모의 고강도 자구계획을 발표했다. 이 자구안에는 현대증권을 포함한 금융계열사 매각 방안도 포함돼 있다.
현대그룹은 현대증권 매각에 실패하면서 매각대금으로 손에 넣으려 했던 4500억 원의 유동성을 확보하지 못하게 됐다.
이 때문에 현대그룹의 자구안 이행 계획에 차질이 빚어질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된다.
이에 대해 현대그룹 관계자는 “현대그룹은 그동안 충실히 자구안을 이행해 왔다”며 “현대증권 매각 대금을 고려하지 않아도 3조3천억 원 이상의 유동성을 이미 확보한 상태”라고 말햇다.
그러나 현대그룹에서 계열사들이 올해와 내년에 갚아야 하는 금액의 규모가 크기 때문에 추가로 유동성 공급이 필요할 것이라는 관측도 업계에서 나온다.
현대상선의 경우 올해 갚아야 할 차입금 규모가 7천억 원, 내년에 만기가 도래하는 차입금 규모는 약 1조 원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상선은 현대그룹 차입금의 88%를 차지하고 있다. 현대상선은 현대그룹에서 매출 기준으로 77%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데 해운업황은 여전히 불투명한 상황이다.
현대그룹 관계자는 “현대상선이 올해 7천억 원을 갚아야 한다는 것은 올해 초 이야기”라며 “올해 만기가 돌아오는 차입금에 대해서 일부 상환하고 나머지는 만기연장을 해놓은 상태”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내년에 만기가 돌아오는 차입금에 대해서도 만기를 연장하는 데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본다”며 “영구사채 발행 등을 통해 추가 유동성도 확보할 수 있는 만큼 현대그룹의 유동성에 대해 우려할 것은 없다”고 강조했다.
현대증권 주가는 이날 매각 불발로 전날보다 310원(-4.1%)떨어진 7250원으로 장을 마감했다. 현대엘리베이터 주가도 400원(-0.78%)떨어진 51200원 으로 장을 마쳤다. [비즈니스포스트 백설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