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사들이 은행과 펀드 판매경쟁에서 우위를 점한 것으로 나타났다.
12일 한국금융투자협회 등에 따르면 8월 말 기준으로 펀드 판매잔액 214조8천억 원(이하 공모펀드 기준) 가운데 증권사(118조7천억 원)의 비중은 55.3%에 이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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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B국민은행 직원이 영업점을 찾은 고객에게 주식형펀드 장기투자 상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
은행의 펀드 판매잔액은 83조7천억 원으로 39%에 그쳤다. 나머지 비중은 보험사 등이 차지했다.
증권사들은 2010년 3월 펀드 판매경쟁에서 처음 은행을 제친 뒤 갈수록 은행과 격차를 벌리고 있다.
은행은 1990년대 말부터 펀드 판매에 나섰다. 적립식 펀드의 유행과 전국의 지점망을 통한 유리한 고객 접근성 등에 힘입어 개인 투자자 위주로 판매를 늘려 2008년 9월에는 펀드 판매잔액의 60%를 차지하기도 했다.
하지만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를 거치면서 적립식 펀드의 인기가 시들해지고 그 뒤 증시가 장기간 일정한 틀을 벗어나지 못하고 지지부진 하면서 개인 고객 위주인 은행의 펀드 판매 비중이 떨어지기 시작했다.
증권사 직원들이 은행보다 자본시장 상품에 대해 더 전문성을 갖추고 있다는 점도 증권사 펀드판매 증가에 일조한 것으로 분석된다.
다만 펀드판매 1~3위는 여전히 은행이 차자히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은행(17조1천 억원), 신한은행(14조8천억 원), 우리은행(12조2천억 원) 등 3개 은행이 펀드 판매잔액 상위 1~3위를 차지하고 있다. NH농협은행(9조 원), KEB하나은행(8조6억 원)은 각각 6위와 9위를 차지했다.
증권사는 삼성증권(11조1천억 원)과 미래에셋증권(10조5천억 원)이 각각 4, 5위에 올랐다. 한국투자증권(8조9천억 원), NH투자증권(8조8천억 원), 하나금융투자(8조3천억 원) 은 각각 7, 8, 10위를 기록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백설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