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기업과산업  바이오·제약

황창규, KT 불법보조금 논란에 발목 잡히나

최용혁 기자 yongayonga@businesspost.co.kr 2014-05-07 18:00:50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황창규 KT 회장이 시장점유율 30% 확보가 급한 상황에서 불법 보조금 논란에 휘말렸다. KT가 단독 영업을 하면서 가입자가 눈에 띄게 늘자 다른 이동통신회사들이 '불법 보조금'을 동원하고 있다고 의심의 눈초리를 보내고 있다.

  황창규, KT 불법보조금 논란에 발목 잡히나  
▲ 황창규 KT 회장
7일 이동통신 업계에 따르면 KT가 단독 영업기간 중 경쟁사보다 무려 2배 가량 많은 가입자를 유치하면서 SK텔레콤이나 LG유플러스가 “불법보조금을 이용한 것 아니냐”고 KT를 의심하고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KT가 출고가를 인하한 모델들은 저가형 제품군”이라며 “이는 전체 판매량의 25%수준에 불과하고 갤럭시S5, 갤럭시 노트3 등 시장 주력 단말기에 보조금을 집중 투입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경쟁사들도 KT가 반값 스마트폰을 내놓는 것은 불법 보조금을 통해 가입자를 유치하는 것을 덮기 위한 것에 불과하다고 본다. 한 경쟁사 관계자는 “KT가 갤럭시S5에 최대 93만원의 보조금을 지원해 준 것으로 안다” 며 “대리점 월세 지원금, 직원 핸드폰 체험 지원금 등 다양한 명목으로 변종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있다"고 주장했다.

이런 불법 보조금 논란이 일자 KT는 지난 2일 방송통신위원회로부터 불법 보조금 지급 관련 실태 점검을 받기도 했다.


불법 보조금 의혹은 황창규 KT 회장에게 부담스러운 일이다.

KT는 지난 3월 시장 점유율이 30% 아래로 떨어지면서 점유율 회복이 시급한 상황이었다. KT는 지난달 27일 영업정지가 풀리고 단독영업을 시작한 뒤 6일 동안 무려 9만300명의 신규고객을 유치하면서 그나마 숨통을 트고 있었다.

하지만 불법보조금 의혹에 방송통신위원회 실태점검까지 이어지면서 시장점유율 회복을 위한 황 회장의 발목을 잡을 수밖에 없는 형국이다.

그러나 KT는 “단독영업 기간에 불법 보조금을 지급한 사실이 없으며 신규고객이 늘어난 것은 반값 스마트폰 정책 때문”이라며 “경쟁사는 확실한 근거도 없이 무책임한 주장을 펴고 사실을 왜곡하는 행위를 중단해야 할 것”이라 말했다.

한편 통신3사 영업정지가 끝나고 나면 통신시장이 다시 과열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업계 관계자들은 단말기 유통법이 시행되는 10월 이후 보조금 경쟁이 어려워지기 때문에 영업정지가 풀리는 오는 20일 부터 남은 5개월 동안 통신사들의 보조금 경쟁이 심화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한 관계자는 “KT에 대한 방통위 긴급 실태점검에도 보조금 지급은 크게 가라앉지 않고 있다”며 “지금처럼 가면 10월 단말기 유통법 전까지 통신 3사 모두 과다한 보조금 경쟁을 하게 될 것”이라 내다봤다.

 

최신기사

금감원 보험사 소집해 달러보험 판매현황 점검, 과도한 마케팅 자제 당부
청와대 정무수석에 전 민주당 원내대표 홍익표, 우상호 사의로 후임 인선
LG전자 클로이드와 시그니처 워시콤보, 미국 IT 전문지의 'CES 톱5'에 뽑혀
비트코인 1억4073만 원대 횡보, 가상화폐 시장 전반에 혼조세
국회의장 우원식 싱가포르·인도네시아 순방, AI 및 방산 분야 협력 논의
롯데건설 올해 첫 재건축 수주, 서울 송파구 가락극동아파트 4840억 규모
이환주, KB국민은행 전략회의서 "금융업의 기준 세운다" "소비자 권익과 신뢰가 최우선"
현대차 아반떼 미국 진출 24년 만에 누적판매 400만 대, 한국 자동차 최초
민주당, 국민의힘 장동혁 단식에 "이해할 수 없지만 건강 꼭 챙기셨으면"
삼성전자 비스포크 스팀, 미국 컨슈머리포트 선정 '최고의 건습식 로봇청소기'
Cjournal

댓글 (1)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
salao0509
더 알아봤는데 kt 사장 정말 이상하더군요. 진짜 나쁜사람이네요 ㅋ..   (2014-08-31 12:44: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