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상원 한앤컴퍼니 대표이사 사장이 효성캐피탈 인수전에 뛰어들어 기존 사업영역과 시너지를 꾀할까?
한앤컴퍼니가 효성캐피탈을 인수하면 자동차 할부금융과 산업·공작기계 설비금융 등 영역에서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8일 투자금융업계에 따르면 효성그룹은 효성캐피탈 매각작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효성그룹은 4월 말 효성캐피탈 매각을 위한 자문단을 꾸렸다. 매각주관사로 BDA파트너스를, 회계자문에 삼일PwC, 법률자문사에 법무법인 광장을 선정했다.
효성그룹 관계자는 “지주사체제 전환에 따라 올해 안에 캐피탈 등 금융계열사 매각을 완료해야만 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한앤컴퍼니가 그동안 인수합병(M&A)시장에 나오는 금융회사 매물에 꾸준히 관심을 보였던 만큼 효성캐피탈에도 인수에 뛰어들 가능성이 높다.
한 사장은 그동안 금융업 투자 및 경영역량을 쌓기 위해 롯데캐피탈과 롯데카드, 롯데손해보험, 푸르덴셜생명 등 금융사 인수전에 참여했지만 성공하지는 못했다.
특히 2019년 2월 롯데캐피탈 예비입찰에 참여했던 점이 눈에 띈다.
한 사장은 2018년 11월 케이카캐피탈을 설립해 이미 캐피털업계에 진출해 있다.
이어 지난해 롯데캐피탈 인수전에 뛰어들어 캐피털사업 확대를 꾀했지만 뜻을 이루지는 못했다. 롯데캐피탈 매도측인 롯데그룹이 매각의사를 철회하고 일본 롯데파이낸셜에 지분을 넘겼기 때문이다.
한 사장이 효성캐피탈을 인수하면 케이카캐피탈의 규모를 키울 수 있다. 또 한앤컴퍼니가 운영하는 중고차 매매회사 케이카와 시너지를 강화하는 것도 가능하다.
한앤컴퍼니는 2018년 4월 SK엔카의 중고차 직영사업부를 인수해 케이카로 이름을 바꿨다. 또 중고차금융사업에서 시너지를 내기 위해 케이카캐피탈을 설립했다.
업계 최초로 중고차와 할부금융을 결합한 사업모델을 내놔 한 사장이 적극 활용하는 투자전략인 ‘볼트온(Bolt-on) 전략’의 대표적 사례로 꼽힌다.
볼트온(Bolt-on) 전략이란 인수한 기업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사업적으로 연관있는 다른 기업을 인수해 시너지를 내는 것을 말한다.
효성캐피탈이 산업·공작기계 리스 등 설비금융을 주력사업으로 한다는 점 또한 한 사장이 효성캐피탈 인수에 관심을 보일 것이라는 관측에 무게를 더한다. 효성캐피탈의 영업자산 가운데 48% 가량이 설비금융이다.
한앤컴퍼니가 쌍용양회, 한온시스템, 에이치라인해운 등 전통적 제조업 투자처를 여럿 보유하고 있는 만큼 효성캐피탈을 통해 기계설비 리스를 일으켜 시너지를 낼 수도 있다.
효성그룹은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공정거래법)에 따라 올해 안에 보유하고 있는 효성캐피탈 지분 97.5%를 매각해야 한다.
효성그룹에게 주어진 매각시한이 7개월도 남지 않은 만큼 매각 협상에서 매수자가 유리한 위치를 차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효성그룹이 손해를 감수하더라도 매각을 추진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한앤컴퍼니로서는 가격협상 여지가 있는 상황에서 좋은 가격에 회사를 인수할 수 있는 기회인 셈이다.
효성캐피탈의 몸값을 두고 원매자들은 3천억~4천억 원으로 평가하지만 효성그룹은 4천억~5천억 원 정도를 바라는 것으로 전해진다. [비즈니스포스트 박안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