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산업총연합회는 28일 청와대에 포스코의 물류 전문 자회사 설립을 반대하는 내용을 담은 ‘해양·해운·항만·물류산업 50만 해양가족 청원서’를 제출했다.
▲ 포스코 로고.
연합회는 “국민기업 포스코가 다른 재벌기업처럼 물류비 절감이라는 명목으로 설립한 물류 자회사가 전문적 국제물류 경쟁력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여지는 너무나도 제한적”이라며 “포스코그룹의 문어발식 사업 확장계획을 강력히 비판한다”고 말했다.
포스코의 해운물류업 진출이 제3자 물류 전문시장을 훼손시킨다고도 연합회는 주장했다.
연합회는 “문재인 대통령이 국가기간산업으로서 해운산업의 재도약이라는 국정과제를 포기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보였음에도 포스코가 물류주선시장에 진출하려는 의도를 이해할 수 없다”며 “포스코는 물류 자회사를 설립할 게 아니라 선화주 기업 사이 상생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포스코는 포항제철 시절인 1990년에 대주상선을 설립해 해운업에 진출했으나 5년 만에 철수한 적이 있다.
포스코는 그룹의 분산된 물류업무를 통합하고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물류 전문 자회사 설립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포스코는 연간 8천만 톤 규모의 제철원료를 수입하며 2천만 톤가량의 철강제품을 수출한다. [비즈니스포스트 차화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