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Who
KoreaWho
정치·사회  정치

광고로 단련된 이근형, '국난극복' 내걸어 민주당 압승 이끈 일등공신

공준호 기자 junokong@businesspost.co.kr 2020-04-17 13:12:19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더불어민주당 180석 압승의 일등공신 중 한 명으로 이근형 전 더불어민주당 전략기획위원장이 꼽힌다.

이 전 위원장은 민주당의 총선기획단, 전략공천관리위원회, 공천관리위원회 등에 모두 간사로 참여하며 당의 공천부터 선거운동까지 총선전략의 밑그림을 그리는 데 기여했다.
 
광고로 단련된 이근형, '국난극복' 내걸어 민주당 압승 이끈 일등공신
▲ 이근형 전 더불어민주당 전략기획위원장.

17일 정치권에 따르면 여론조사 전문가인 이 전 위원장은 양정철 민주연구원장과 함께 치밀한 여론조사를 바탕으로 경쟁력 있는 인물을 적재적소에 공천하고 유권자의 마음을 움직이는 선거운동 전략을 짜 민주당의 총선 승리에 크게 기여했다.  

특히 이 위원장은 광고마케팅 전문가로서 이력도 십분 발휘해 '국난극복'이라는 선거구호로 미래통합당의 '정권심판론'을 차단하는 데 성공했다.

이 위원장의 민심을 읽는 탁월한 능력은 선거 결과를 정확히 예측한 데서도 확인이 된다.

그는 16일 민주당에 전략기획위원장직에서 물러난다는 뜻을 밝힌 뒤 페이스북에 대외비였던 전략기획위원회의 판세 예측결과를 게시했는데 민주당이 실제로 거둔 의석수 163석과 똑같았다.

권역별로 살펴봐도 수도권(서울·경기·인천) 101석(선거 결과 103석), 대전·충청 20석(20석), 광주·전라 27석(27석), 부산·울산·경남 8석(7석), 대구·경북 0석(0석), 강원·제주 7석(6석)으로 대동소이했다. 

이 전 위원장은 “선거막판에 이러저러한 괴문서들이 돌아 다녔는데 실제 우리 당 전략기획 파트의 예측이 이랬다”며 "나름 민심을 잘 읽으려 노력했다"고 적었다.

여론조사에서 보수성향을 드러내는 것을 꺼려하는 이른바 '샤이 보수'의 영향이 크지 않았다는 것이 선거결과에서 드러났는데 이 전 위원장은 이 부분도 정확히 예측했다.

그는 6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샤이 보수’는 보수임을 드러내기가 떳떳하지 못하다고 느끼는 분들”이라며 “‘태극기 부대’에서 알 수 있듯이 본인이 보수라는 걸 드러내는 것에 주저하지 않는 분위기가 된 지 좀 오래됐다”고 분석했다.

그는 “(여론조사에서) 전화면접 조사를 하거나 ARS 조사를 하거나 민주당의 지지도는 40%대 초반으로 거의 유사하다”며 “‘샤이 보수’를 감안하더라도 현재 통합당의 지지도는 30% 수준에, 박스권에서 지난 1년 동안 바뀐 적이 없다”고 바라봤다.

이 전 위원장은 광고회사 경험을 토대로 야당의 정권심판론 메시지를 차단하는 데도 탁월한 역량을 발휘한 것으로 전해진다. 

대표적으로 이번 선거를 '금모으기 운동'으로 규정하고 여당에 힘을 모아 국난을 극복하자는 메시지를 유권자에게 전달했다. 민주당은 이 위원장의 전략대로 당대표부터 후보는 물론 선거운동원에 이르기까지 '국난극복'을 위해 여당에 힘을 모아달라고 한목소리를 냈다.

이 전 위원장은 정치컨설팅업체 '윈지코리아' 대표로 활동하다가 2019년 5월 더불어민주당 전략기획위원장과 민주연구원 부원장으로 임명돼 21대 총선전략을 기획했다.

서울대학교 심리학과를 졸업하고 1985년 LG애드 마케팅연구실에서 사회생활 첫 발을 내디뎠다. 1998년에는 김대중 대통령 후보의 메시지관리 보좌역을 담당하며 정치권과 인연을 맺었다.

노무현 정부에서 대통령 비서실 여론조사비서관을 지냈고 19대 대선에서 문재인 대통령 후보의 중앙선거대책본부 전략본부 부본부장을 맡았다. [비즈니스포스트 공준호 기자]

최신기사

비트코인 시세 10만5천 달러까지 상승 전망, '고래' 투자자 저가매수 힘 실려
조국혁신당 백선희 '조국' 빈자리 승계, 14일 탄핵소추안 표결 참여할 듯
영풍정밀, 장형진 고문·영풍 이사진에 9300억 주주대표 손해배상 소송
현대차그룹 정의선 "진정한 최고 순간 아직 오지 않았다", 글로벌혁신센터 타운홀미팅
펄어비스 오픈월드 액션 어드벤처 게임 '붉은사막' 2025년 출시, 스팀 등록
EU 수소 프로젝트 놓고 불협화음, 독일 보조금 3억5천만 유로 지원 철회
'LG화학·현대차 협력사' 팩토리얼, 전고체 배터리 용량 세계 최초 40Ah 달성
현대제철 당진제철소서 설비점검 직원 사망, 가스 누출 추정
TSMC 반도체 '파운드리+패키징' 시장 점유율 33%, 삼성전자는 6% 그쳐
대법원 '이재명 무죄 판사 체포시도'에 "사실이라면 사법권 중대 침해"
koreawho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