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가 사무직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로봇 자동화 기술을 확대 적용하기로 했다.
LG전자는 올해 말까지 400여 개 사무직 업무에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RPA)' 기술을 추가한다고 16일 밝혔다.
2018년부터 최근까지 회계, 인사, 영업, 마케팅, 구매 등 사무직 분야 500여 개 업무에 로봇 자동화 기술을 도입했다. 올해 900여 개 업무로 적용범위가 넓어지게 된다.
로봇 소프트웨어는 직원이 직접 회사 시스템에 로그인해 데이터를 내려받고 특정 양식의 보고서에 입력했던 일들을 대신 수행한다.
법인카드로 사용한 비용을 결제하는 것도 로봇 소프트웨어가 도와준다.
로봇 소프트웨어가 개인이 사용한 법인카드 사용내역을 메일로 보내주면 임직원은 필요한 사항만 적어서 회신하면 된다.
로봇이 데이터 조회와 정리 등 단순 업무를 처리하는 사이 직원들은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하는 데 집중할 수 있다.
LG전자에 따르면 현재 로봇 소프트웨어가 처리하는 업무량은 사람의 업무량으로 환산하면 월 1만2천 시간에 이른다. 직원들이 이 시간만큼 더욱 가치 있는 일에 집중할 수 있다는 의미다.
LG전자는 이런 로봇 자동화를 확대하기 위해 ‘지능형 RPA’ 기술을 추가로 적용하고 있다. 지능형 RPA는 기존 기술에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을 결합해 단순한 반복 업무 이외에도 비교, 분석 등 한층 고차원적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개선한 것이다.
LG전자 관계자는 "단순업무를 줄여 더욱 가치 있는 일에 집중하고 스마트하게 일하는 문화를 만들기 위해 지능화된 로봇기술을 계속 늘려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임한솔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