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기업과산업  항공·물류

한국신용평가,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자산유동화증권 신용등급 내려

최석철 기자 esdolsoi@businesspost.co.kr 2020-04-14 11:01:04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한국신용평가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항공운임채권 자산유동화증권(ABS)의 신용등급을 한 단계씩 내렸다.

14일 한국신용평가에 따르면 10일자로 대한항공의 자산유동화증권 신용등급은 ‘A’에서 ‘A-’로, 아시아나항공 자산유동화증권 신용등급은 ‘BBB+’에서 ‘BBB’로 각각 하향조정됐다.
 
한국신용평가,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자산유동화증권 신용등급 내려
▲ 대한항공 항공기. <대한항공>

항공운임채권 자산유동화증권은 항공권 판매로 미래에 발생할 매출을 담보로 하는 채권(운임채권)으로 항공사들의 주요 자금조달 수단 가운데 하나다.

2020년 3월 말 기준으로 대한항공이 갚아야 할 자산유동화증권 잔액은 1조3200억 원, 아시아나항공은 4688억 원으로 파악된다.

한국신용평가는 등급변경 사유로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운임채권 회수실적 저하를 꼽았다.

한국신용평가는 “코로나19가 세계적 대유행으로 해외국가의 강력한 입국제한조치로 회수 실적 감소세가 2월보다 심해졌다”며 “한국항공협회에 따르면 3월 4주째를 기준으로 세계 181개국이 한국을 출발하는 항공편의 입국을 금지 또는 제한하면서 국내 항공사의 국제선 여객이 96% 급감했다”고 말했다.

한국신용평가는 “운임채권 회수실적 부진은 상당기간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며 회복시점 및 속도와 관련한 불확실성이 큰 것으로 판단된다”며 “현재 세계적으로 확진자가 늘어나고 있어 항공업황의 회복시점을 가늠하기 어렵다”고 덧붙였다. [비즈니스포스트 최석철 기자]

최신기사

인텔 파운드리 애플 퀄컴과 협력 기대 낮아져, 씨티 "반도체 패키징에 그칠 듯"
미국 에너지부 조직개편안 발표, 재생에너지 지원은 줄이고 화석연료는 늘리고
계룡건설 공공공사로 수익성 방어, 이승찬 자체사업 어려움 LH 통해 만회
코스피 외국인 2조8천억 매도 폭탄에 3850선 급락, 원/달러환율 1475.6원 마감
포스코 잇단 안전사고에 포항제철소장 해임, 이희근 대표가 소장 겸직
롯데케미칼 국내 첫 NCC 통폐합 성사 임박, 이영준 영업흑자 향한 발판 마련
비트코인 1억2779만 원대 하락, 비트와이즈 "내년 20만 달러 달성" 낙관적 전망 유지
인텔 엔비디아 테슬라 반도체 수주 노린다, 'TSMC 기술 유출' 논란도 감수
예금금리 3%대로 올리는 은행들, 증권사 IMA 출격 앞두고 '머니무브' 촉각
SK 회장 최태원, 도쿄포럼서 "사회적가치 포함하는 '새로운 자본주의' 필요"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