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리바트가 건설경기 침체 여파로 2019년 매출과 영업이익이 모두 줄었다.
현대리바트는 2019년 연결기준으로 매출 1조2375억 원, 영업이익 236억 원, 순이익 192억 원을 냈다고 11일 밝혔다.
2018년보다 매출은 8.4%, 영업이익은 50.9%, 순이익은 50.5% 감소했다.
현대리바트는 2019년 빌트인가구, 사무용가구, 선박용가구 등이 포함된 B2B(기업 사이 거래)가구사업과 원자재사업부문 매출이 각각 2018년보다 13%, 27.2% 줄었다.
B2B가구부문에서는 특히 빌트인가구 매출이 17.6% 감소했다. 아파트 공급량이 줄어든 탓이다.
다만 B2B가구 가운데 사무용가구 매출은 9.1% 증가하며 성장세를 보였다. 가정용가구 등 B2C가구사업부문 매출도 4.4% 늘었다.
현대리바트는 2019년 판매관리비도 2018년보다 91억 원 증가했다.
서울 마포, 강남, 강서지역과 경기도 남양주 등에 새 매장을 열면서 인건비가 증가했고 B2C(기업과 소비자 사이 거래)가구 매출이 늘어나면서 지급 수수료와 물류운반비 부담이 커졌다.
현대리바트 관계자는 “건설경기 침체로 B2B가구사업 빌트인부문 실적이 부진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모두 줄었다”며 “다만 가정용·주방용 가구 등 B2C가구사업부문과 사무용가구부문은 지속적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현대리바트는 보통주 1주당 150원의 현금배당도 결정했다. 시가 배당률은 1.15%고 배당총액은 30억 원가량이다. [비즈니스포스트 박혜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