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기업과산업  소비자·유통

소비자단체협의회 "롯데리아 버거킹 KFC 가격인상은 근거 부족"

박혜린 기자 phl@businesspost.co.kr 2020-01-13 18:15:16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소비자단체협의회 "롯데리아 버거킹 KFC 가격인상은 근거 부족"
▲ 패스트푸드 3사 최근 2년 매출원가율.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물가감시센터>
롯데리아, 버거킹, KFC 등 패스트푸드 프랜차이즈3사가 2019년 말 일제히 제품 가격을 인상한 것을 두고 인상의 근거가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물가감시센터는 13일 보도자료를 통해 “롯데리아, 버거킹, KFC가 모두 2019년 12월 가격을 인상했는데 3사의 매출원가율과 실적 개선세 등에 비춰볼 때 가격 인상의 근거가 부족하다”고 비판했다.

물가감시센터에 따르면 롯데리아, 버거킹, KFC는 모두 최근 2년 사이 가격 인상의 근거로 든 원재료와 인건비 등 매출원가율이 감소했다.

각 기업의 2017년과 2018년 감사보고서를 살펴보면 롯데리아는 매출원가율이 2017년 47.1%에서 2018년 46.1%로 1.0%포인트 줄었다. 버거킹과 KFC도 매출원가율이 각각 1.4%포인트, 2%포인트 감소했다.

매출원가율은 총매출액 가운데 매출원가가 차지하는 비중이다. 

같은 기간 롯데리아, 버거킹 영업이익도 증가세를 보였다. 롯데리아는 2018년 영업이익이 2017년보다 36억 원 늘었고 버거킹은 75억 원 증가했다. 

KFC는 영업손실을 내고 있지만 2017년과 비교해 2018년 영업손실폭이 크게 줄었다.

물가감시센터는 “패스트푸드3사가 매출원가율 감소와 영업이익 증가로 가격 인하를 꾀할 수 있음에도 원재료 및 인건비 상승을 이유로 가격 인상을 단행했다”며 “패스트푸드가 ‘소확행(작지만 확실한 행복)’을 즐기는 소비자들의 대표음식인 만큼 가격 인상 철회로 소비자와 상생을 모색해야 한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박혜린 기자]

최신기사

국정기획위 "스테이블코인 제도권 편입은 부인 어려운 현실, 여러 방안 검토"
과기정통부, AI정책 컨트롤타워로 국가인공지능위 강화하는 입법 예고
경찰-식약처 윤활유 의혹 SPC삼립 시화공장 15일 합동점검, 5월 끼임 사망사고 공장
LG전자 중국 스카이워스·오쿠마와 유럽 중저가 가전 공략하기로, 기획·설계부터 공동작업
경제6단체 "노란봉투법안 크게 우려", 민주당 "합리적 대안 마련"
현대그룹 '연지동 사옥 매각' 우선협상대상자로 볼트자산운용 선정, 매각 후 재임대해 사..
SK증권 "넷마블 하반기도 안정적 매출 전망, 기대작 본격적 출시 예정"
대신증권 "영원무역 2분기 자전거 브랜드 스캇 적자 줄어, 실적 부담 경감"
미래에셋증권 "하이브 3분기까지 이익률 압박 지속, 해외서 현지확 작업 진척"
대신증권 "한국콜마 2분기도 이익 개선세 지속, 하반기 미국 2공장 본격 가동"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