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기업과산업  소비자·유통

소비자단체협의회 "롯데리아 버거킹 KFC 가격인상은 근거 부족"

박혜린 기자 phl@businesspost.co.kr 2020-01-13 18:15:16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소비자단체협의회 "롯데리아 버거킹 KFC 가격인상은 근거 부족"
▲ 패스트푸드 3사 최근 2년 매출원가율.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물가감시센터>
롯데리아, 버거킹, KFC 등 패스트푸드 프랜차이즈3사가 2019년 말 일제히 제품 가격을 인상한 것을 두고 인상의 근거가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물가감시센터는 13일 보도자료를 통해 “롯데리아, 버거킹, KFC가 모두 2019년 12월 가격을 인상했는데 3사의 매출원가율과 실적 개선세 등에 비춰볼 때 가격 인상의 근거가 부족하다”고 비판했다.

물가감시센터에 따르면 롯데리아, 버거킹, KFC는 모두 최근 2년 사이 가격 인상의 근거로 든 원재료와 인건비 등 매출원가율이 감소했다.

각 기업의 2017년과 2018년 감사보고서를 살펴보면 롯데리아는 매출원가율이 2017년 47.1%에서 2018년 46.1%로 1.0%포인트 줄었다. 버거킹과 KFC도 매출원가율이 각각 1.4%포인트, 2%포인트 감소했다.

매출원가율은 총매출액 가운데 매출원가가 차지하는 비중이다. 

같은 기간 롯데리아, 버거킹 영업이익도 증가세를 보였다. 롯데리아는 2018년 영업이익이 2017년보다 36억 원 늘었고 버거킹은 75억 원 증가했다. 

KFC는 영업손실을 내고 있지만 2017년과 비교해 2018년 영업손실폭이 크게 줄었다.

물가감시센터는 “패스트푸드3사가 매출원가율 감소와 영업이익 증가로 가격 인하를 꾀할 수 있음에도 원재료 및 인건비 상승을 이유로 가격 인상을 단행했다”며 “패스트푸드가 ‘소확행(작지만 확실한 행복)’을 즐기는 소비자들의 대표음식인 만큼 가격 인상 철회로 소비자와 상생을 모색해야 한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박혜린 기자]

최신기사

비트코인 시세 연말까지 사상 최고가 경신 가능성, 기관 투자자 수요 굳건
금값 오름세 장기화 국면에 진입 전망, 미국 중국 갈등 격화가 상승 '부채질'
[여론조사꽃] 전작권 회복해야 한다, 공감 69.8% vs 비공감 28.2%
[여론조사꽃] 정당지지도 민주당 53.3% vs 국민의힘 29.0%, 양당격차 유지
기후총회 개최 브라질 디지털 플랫폼 '말로카' 선보여, "시민사회 참여 기대"
[서울아파트거래] '최고 70층 재건축' 압구정 3구역 현대5차 전용 82.23㎡ 63억
[여론조사꽃] 이재명 지지율 64.8%로 2.6%p 하락, 중도층 긍정평가 68.6%
LG전자 3분기 영업익 6900억으로 시장전망 10% 상회, 전장 사업 수익 역대 최대
하나증권 "현대로템, K2 전차 납기·사양·가격 고려하면 해외수주 기대 타당"
"엔비디아 주식 매수" 모간스탠리 추천, AMD 오픈AI 협력에도 타격 미미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