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기업과산업  중공업·조선·철강

HSD엔진, LNG 이중연료 추진엔진 가격 높아져 올해 흑자전환 가능

강용규 기자 kyk@businesspost.co.kr 2020-01-09 10:43:10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HSD엔진이 LNG선(액화천연가스 운반선 및 추진선)을 건조하는 조선사들에 공급하는 이중연료 추진엔진의 가격 상승 덕에 올해 흑자전환할 것으로 전망됐다.

박무현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9일 “선박연료시장에서 석유연료 판매량이 줄어들고 있고 LNG 판매량이 급격히 늘고 있다”며 “이중연료 추진엔진의 수요가 늘며 가격도 올라 HSD엔진이 올해 흑자전환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HSD엔진, LNG 이중연료 추진엔진 가격 높아져 올해 흑자전환 가능
▲ 고영열 HSD엔진 대표이사 사장.

올해 국제해사기구의 선박연료유 황함량 규제가 본격 시행되며 벨기에 앤트워프, 미국 휴스턴, 싱가포르 등 글로벌 주요 항구에서 혼합 저유황유(블렌딩LSFO)의 시험평가를 진행하고 있다.

그러나 시험 횟수가 늘어날수록 혼합 저유황유가 침전물 탓에 선박엔진에 손상을 입힐 수 있다는 문제점이 부각되고 있다.

환경규제의 다른 대응 방안인 스크러버(황산화물 세정장치)는 세계 1, 2위 벙커링(해상 급유) 항구인 싱가포르와 아랍에미리트 푸자이라에서 개방형 스크러버 가동이 금지되는 등 오염수를 배출해야 한다는 한계가 부각되고 있다.

박 연구원은 결국 규제에 가장 현실적으로 대응하는 방법은 LNG연료뿐이라고 봤다.

박 연구원은 선주들이 HSD엔진이 제작하는 선박엔진 ME-GI엔진을 탑재한 LNG선을 선호하고 있어 조선사들도 ME-GI엔진을 탑재한 선박의 수주영업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인다고 분석했다.

이에 HSD엔진의 선박엔진 수주가격도 높아져 영업이익 증가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했다.

HSD엔진은 2020년 연결 매출 6707억 원, 영업이익 116억 원을 낼 것으로 전망됐다. 지난해 실적 추정치보다 매출이 10% 늘고 흑자전환하는 것이다. [비즈니스포스트 강용규 기자]

최신기사

코스피 11거래일 만에 돌아온 외국인에 2540선 위로, 코스닥도 강보합 마감
SK온, 미국 중저가 전기차 제조사에 4조 원 어치 배터리 공급
우리금융 1분기 순이익 6156억으로 25.3% 감소, 분기 배당금 주당 200원
이마트 실적 개선 탑승하다, 한채양 점포는 '확장' 내부는 '절감' 전략 성과
국힘 경선 일대일 토론회, 홍준표 "윤석열에 깐족대고 시비" 한동훈 "대통령 옆 아부"
하나금융 함영주 역대급 실적 알리며 새 출발, '비은행 수익 30%'는 여전한 숙제
효성중공업 영업이익 1024억 원으로 82.3% 증가, 중공업 부문 수주잔고 10.4조
문재인 "비상계엄은 퇴행의 결정판" "새 정부 국격 회복 기대"
현대차 1분기 미국 '약진' 유럽·인도 '주춤', 관세 시작된 2분기가 올해 실적 가늠좌
'최태원 동생' 최기원 이사장 SK 주식 3200주 추가매수, 이달까지 7억 넘게 매수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