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기업과산업  항공·물류

아시아나항공 희망퇴직에 '인수 전 구조조정'인가 직원들 '술렁'

조장우 기자 jjw@businesspost.co.kr 2019-12-23 15:51:14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아시아나항공이 HDC현대산업개발에 인수되기 전에 구조조정의 신호탄을 쏜 것인가?

23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아시아나항공이 이날 희망퇴직을 받기로 하자 내부 직원들 사이에서는 구조조정의 신호탄이 아니겠냐는 말들이 오가고 있다.
 
아시아나항공 희망퇴직에 '인수 전 구조조정'인가 직원들 '술렁'
▲ 한창수 아시아나항공 대표이사 사장.

아시아나항공이 희망퇴직을 받는 것은 올해 들어 두 번째다. 5월에 희망퇴직을 받은데 이어 12월에 일반, 영업, 공항서비스직을 대상으로 희망퇴직을 받고 있다.

이번 희망퇴직은 2020년 1월12일까지 소속 부서장의 결재 없이 인사팀에 바로 신청하면 희망퇴직 여부를 결정하게 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아시아나항공 직원 익명채팅방에는 2019년 임금협상 및 단체협약 갱신을 위한 단체교섭이 회사 측의 일방적 통보로 중단됐다는 사실을 전하는 아시아나항공 노동조합의 글을 퍼나르며 직원들의 투쟁의견을 결집하려는 글들이 올라오고 있다.

익명채팅방에 올라온 공공운수노조 아시아나항공 노동조합의 글에는 사원복지의 축소를 향한 비판과 함께 노조 집행부가 직원들에게 고용보장과 관련한 의견을 모아줄 것을 부탁하는 내용이 담겼다.

아시아나항공 노동조합 쟁의대책위원회는 채팅방에 “쟁의대책위원회는 22일 긴급회의를 통해 우리의 고용승계와 권리를 위해 투쟁에 돌입할 것을 결의했다”며 “조합원은 쟁의대책위원회의 투쟁명령에 적극 동참해주길 바란다”는 글을 올렸다. 

아시아나항공은 2019년 9월 말 기준으로 8조7900억 원의 부채를 안고 있다. 

이번에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하게 되는 HDC현대산업개발은 신주발행으로 2조1200억 원을 아시아나항공에 넣으면 부채비율을 낮추고 안정적 재무여건을 조성할 수 있을 것으로 바라보고 있다.

정몽규 HDC그룹 회장은 11월 있었던 기자회견에서 “인수 후 신규출자를 2조원 이상 하게 되면 재무건전성이 좋아질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하지만 직원들 사이에서는 여전히 6조 원에 이르는 나머지 부채가 적지 않은 액수인 만큼 앞으로 대규모 구조조정을 할 수 있다는 불안감이 퍼져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항공업계 한 관계자는 “HDC그룹에 긍정적 기여를 하기 어려운 아시아나항공의 자회사를 정리할 가능성이 있다”며 “인수가 마무리될 때까지 직원들의 불안한 상태는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장우 기자]

최신기사

[현장] "금융이 경제 최전선", 금융권 수장 '생산적금융' '포용금융' 한목소리
[단독] KT 사장 후보 박윤영, "MS와 AI 협력 큰 틀 유지, 자체 AI 사업으로..
[단독] KT 사장 후보 박윤영 "해킹사고 수습 후 1월 중하순 정기인사" "김영섭 영..
기아 1년 만에 역대 최다 판매 기록 경신, 현대차는 글로벌 판매 0.1% 감소
LG이노텍 문혁수 신년사, "위닝테크 확보해 고수익 사업체계 확립해야"
택배업계 '탈팡 수요' 잡아라, CJ·롯데·한진 '주7일 배송' 확대로 쿠팡에 잃어버린..
'실적 늪' 엔씨소프트 20년 전 리니지 재소환, 박병무 '리니지 클래식'으로 실적 반..
우리은행 제1과제로 내세운 '고객 기반 확대', 정진완 인사 혁신에서 시작한다 
AI발 반도체 슈퍼사이클 전망, 원익그룹 장비 이어 부품·소재주 바통 터치하나
LG에너지솔루션 잇단 '공급 해지'에 4분기 적자 추정, 김동명 ESS·로보택시 수주에..
Cjournal

댓글 (1)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
박동희
정신병자=아시아나항공   (2024-06-29 22:07: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