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영 웹젠 대표가 모바일게임 ‘뮤오리진’ 의 흥행 장기화 덕분에 올해 2분기 웹젠의 영업이익을 크게 늘렸을 것으로 추정된다.
뮤오리진 게임을 이용자 편의에 맞춘 김 대표의 전략이 흥행을 이끌어 낸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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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태영 웹젠 대표. |
이베스트투자증권은 20일 웹젠이 모바일게임 뮤오리진의 흥행 덕분에 올해 2분기 흑자폭을 늘렸을 것으로 예상했다.
성종화 이베스트투자증권 연구원은 “웹젠은 1분기 흑자전환한데 이어 올해 2분기에도 영업이익 150억 원 이상을 낼 것”이라며 “뮤오리진 게임의 국내와 중국시장 매출이 모두 반영돼 흑자규모가 2배가량 커졌을 것”이라고 추정했다.
뮤오리진 게임은 김태영 대표가 웹젠의 오랜 부진을 씻기 위해 내놓은 야심작이다.
김 대표는 2000년대 초반 큰 인기를 끌었던 PC온라인게임 ‘뮤 온라인’의 지적재산권(IP)을 이용해 이 게임을 만든 뒤 중국시장과 국내시장에 출시해 모두 성공을 거두고 있다.
성종화 연구원은 “이 게임은 현재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티스토리 성적만으로도 하루 매출 7억 원을 내고 있다”며 “애플 앱스토어에 입점하는 8월부터 수익이 더욱 늘어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뮤오리진 게임은 글로벌시장에서도 성과를 내기 시작했다.
미국의 모바일데이터 처리기관인 ‘앱애니’가 지난달 말 내놓은 자료에 따르면 뮤오리진 게임은 글로벌시장에 출시된 첫 달 인기게임 순위 5위에 올랐다.
웹젠 관계자는 당시 “뮤오리진 게임이 글로벌시장에서 흥행할 수 있다는 것이 증명된 셈”이라며 “국내외 시장을 가리지 않는 전략으로 글로벌 흥행작 반열에 오르겠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뮤오리진 게임의 성공이 ‘뮤 온라인’의 지적재산권(IP)을 이용했기 때문만은 아니라고 본다. 이 게임 자체로 고객들에게 만족을 줄 수 있는 요소가 많다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뮤오리진 게임의 진행방식이 다른 게임보다 빠르다는 점이 게임 흥행에 긍정적으로 작용했다고 풀이한다. 게임의 진행속도가 빠르다 보니 레벨 상승까지 걸리는 시간이 짧아 이용자들이 게임을 지루해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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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웹젠 모바일게임 '뮤오리진'. <웹젠> |
업계의 한 관계자는 “뮤오리진 게임은 시작한지 하루 만에 레벨 100, 1~2주 만에 레벨 400을 달성할 수 있다”며 “초보 이용자라도 빠르게 중고급 캐릭터를 확보할 수 있어 출시된 지 시간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신규 이용객이 계속 늘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용자가 캐릭터를 직접 조종할 필요가 없다는 점도 뮤오리진 게임이 인기를 끄는 한 요인으로 손꼽힌다.
게임을 켜놓기만 하면 캐릭터가 알아서 게임을 진행하는 인공지능이 적용돼 이용자의 노력이 적더라도 높은 레벨까지 비교적 손쉽게 갈 수 있다는 것이다.
이 관계자는 “이용자는 캐릭터가 알아서 획득한 무기와 아이템 등을 정리하기만 하면 된다”며 “이런 요소는 빠른 레벨상승 효과와 맞물려 이용자가 더 높은 레벨이 될 때까지 게임을 끄지 못 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고 분석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서정훈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