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이 중형 엔진 가운데 세계 최대 출력을 보이는 ‘힘센엔진’ 새 모델을 개발했다.
현대중공업은 9일 최대출력이 3만6천 마력인 힘센엔진의 새로운 모델(모델명 H54DF)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 '힘센엔진' 새 모델의 시운전 모습. <현대중공업> |
현대중공업에 따르면 이 엔진은 디젤과 천연가스 등 두 가지 연료를 선택적으로 사용해 질소산화물과 황산화물 등 유해 배기가스 배출을 크게 줄일 수 있는 친환경 이중연료엔진이다.
출력은 기존 이중연료엔진보다 약 3배 높고 디젤엔진과 비교해도 18%가량 높다.
현대중공업은 환경규제 강화 등으로 수요가 늘고 있는 선박 추진·발전, 육상 발전용 친환경엔진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새 모델을 개발했다.
현대중공업은 “이번 신모델 개발을 통해 1400∼3만6천 마력에 이르는 폭넓은 출력대의 이중연료엔진을 보유하게 돼 다양한 수요에 더욱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현대중공업은 최근 이 엔진의 형식승인 심사를 마쳤고 20여 개의 주요 고객기업을 초청해 새 엔진을 소개하는 행사도 열었다.
이기동 현대중공업 엔진기계사업 대표는 “지난해 2600억 원 수준이었던 힘센엔진의 매출을 2025년까지 1조 원으로 늘릴 것”이라고 말했다.
힘센엔진은 2000년 현대중공업의 독자기술로 개발된 4행정 중형엔진으로 세계 60여 곳의 나라에 1만2천여 기 수출됐다. 시장 점유율은 중형 엔진시장의 약 25% 정도다. [비즈니스포스트 강용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