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토교통부의 비상 인력 운용 계획. <국토부> |
국토교통부가 철도노조의 파업에 대비해 비상수송대책을 마련했다.
국토부는 철도공사와 국방부, 지방자치단체, 전국고속버스운송조합, 전국버스운송사업조합연합회 등과 함께 ‘비상수송대책’을 마련했다고 7일 밝혔다.
국토부가 마련한 비상수송대책에 따르면 정부와 관계기관은 철도공사 직원, 군 인력 등 동원할 수 있는 대체인력을 국민 불편이 가장 클 것으로 예상되는 출퇴근 광역전철과 KTX 등에 우선 투입해 열차 운행 횟수를 최대한 유지한다.
화물열차는 수출입 물품과 산업 필수품 등 긴급 화물 위주로 수송이 이뤄진다.
파업기간 열차의 운행률을 평소와 비교해보면 광역전철 88.1%, KTX 72.4%, 새마을·무궁화호 등 일반 열차 60%, 화물열차 36.8%로 예상됐다.
고속버스·시외버스 등 대체 교통수단도 최대한 활용한다.
버스업계는 하루 평균 잔여 좌석이 고속버스는 약 9만3천 석, 시외버스는 63만 석일 것으로 예측돼 열차 파업에 따라 열차를 이용하지 못하는 수요를 상당 부분 감당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지방자치단체들도 비상수송에 나선다.
서울시는 철도공사와 연계 운행하는 1·3·4호 노선의 열차 운행 횟수를 24차례 늘리고 열차 지연과 혼잡이 늘어 문제가 발생하면 즉각 예비용 차량을 투입한다는 방침을 세워뒀다. 시내버스 수요가 20%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노선에는 버스 운행 횟수도 늘린다.
인천시는 경인선(구로∼인천)과 수인선(오이도∼인천) 구간에 광역버스 차량을 추가 투입하고 경기도는 출퇴근 시간에 버스를 집중적으로 배차하거나 예비버스와 전세버스 투입을 검토하기로 했다.
국토부는 9일부터 정부합동비상수송대책본부를 가동해 전체 교통·수송상황을 모니터링하고 다양한 대책 수행 과정을 조율하기로 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임금협상 결렬로 파업을 하면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들이 떠안게 된다”며 “철도공사 노사는 파업이 없도록 끝까지 최선을 다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전국철도노동조합은 철도공사(코레일)와 임금교섭의 결렬로 11일 오전 9시부터 72시간 동안 경고 파업에 들어간다고 예고했다.
철도노조는 파업에 들어가기에 앞서 7일 오전부터 기차를 출고시킬 때 정비 등 필요한 작업시간을 정확하게 지키는 방식으로 준법투쟁을 벌이고 있다.
이에 따라 서울역을 출발하는 새마을호와 무궁화호 등 일반 열차는 정상 출발시각보다 1시간 정도 지연 출발하고 있다. KTX의 출발도 20분가량 늦어지고 있다. [비즈니스포스트 고우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