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기업과산업  전자·전기·정보통신

삼성전자, 웨어러블 기기 특허 보유 세계1위

김용원 기자 one@businesspost.co.kr 2015-07-02 15:54:16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삼성전자가 세계 기업들 가운데 스마트워치 등 웨어러블 기기와 관련된 특허를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일 컨설팅업체 룩스리서치에 따르면 2010년부터 올해 3월까지 등록된 웨어러블 기기 관련 특허는 4만1301 건에 이른다.

  삼성전자, 웨어러블 기기 특허 보유 세계1위  
▲ 삼성전자의 스마트워치 '기어S'.
삼성전자는 이 가운데 4%의 비중을 차지하며 단일 기업으로 1위에 올랐다.

퀄컴이 3%, 애플이 2.2%의 비중으로 뒤를 이었다. 77%에 이르는 대부분의 특허는 기업이 아닌 개발자 개인이 출원한 것이다.

삼성전자의 웨어러블 기기 특허 가운데 25%는 건강관리와 관련된 기술로 분석됐다. 웨어러블 기기 전체 특허 가운데 건강관리와 관련된 특허는 10% 정도다.

토니 선 룩스리서치 연구원은 “웨어러블기기는 특히 의료산업에 큰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며 "이 때문에 삼성전자가 이 분야에 집중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관측했다.

삼성전자는 PFOE 관련 특허에서도 10%의 비중을 차지해 기업순위 1위에 올랐다.

PFOE는 얇고 휘어질 수 있는 전자제품과 부품을 포함해 디스플레이와 웨어러블기기 등 다른 분야에서 사용되는 기술을 말한다.

경제전문지 포브스는 “웨어러블시장에 일찍 진출한 삼성전자가 관련 특허에서 앞서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며 “대형 전자업체 가운데 스마트워치를 처음 출시했지만 반드시 성공한다는 보장은 없다”고 보도했다.

전자전문매체 안드로이드오써리티는 “삼성전자는 웨어러블 기기 먹이사슬의 꼭대기에 있지만 스마트워치로 큰 인기를 끌지는 않고 있다”며 “많은 특허를 출원한 만큼 차별적 기능을 보여줘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용원 기자]

최신기사

[씨저널] MBK '의약품 유통 1위' 지오영 인수해 헬스케어 포트폴리오 강화, 김병주..
MBK 메디트 너무 비싸게 샀나, 적자에도 배당금 늘리자 김병주 '인수금융' 방식 주목
MBK 오스템임플란트 기업가치 얼마나 키워낼까, 김병주의 헬스케어 산업 '선구안'
DB그룹 후계구도 '다크호스'로 떠오른 김주원, 아버지 김준기 지분 받으면 역전 가능
DB그룹 명예회장으로 돌연 물러난 김남호, 비운의 황태자와 재기 성공 분기점 앞에
DB하이텍에서 촉발된 김준기 김남호 오너 부자 갈등, 경영권 놓고 법정싸움으로 갈까
[채널Who] DB그룹 경영권 승계 혼돈 속으로, 김준기 김남호 오너 부자 갈등에 딸 ..
LG에너지솔루션, 베트남 킴롱모터스에 전기버스용 원통형 배터리 셀 공급
김건희 특검 권성동 구속영장 청구, 통일교서 불법 정치자금 수수 혐의
신세계푸드 아워홈에 급식사업부 매각, 양도 대금 1200억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