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기업과산업  공기업

변창흠, 기후변화 대응 위한 토지주택공사 자산 적극 활용

김디모데 기자 Timothy@businesspost.co.kr 2019-08-21 16:45:03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a href='https://www.businesspost.co.kr/BP?command=article_view&num=212808' class='human_link' style='text-decoration:underline' target='_blank'>변창흠</a>, 기후변화 대응 위한 토지주택공사 자산 적극 활용
▲ 21일 고양향동 건설현장에서 개최된 기후변화 적응 업무협약식에서 변창흠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장과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김영진 전국지속가능발전협의회 상임회장, 배덕효 세종대 총장, 변 사장, 송성희 쿨루프사회적협동조합 이사장. <토지주택공사>
변창흠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장이 갈수록 심각해지는 글로벌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임대주택을 활용한 대응방안을 마련한다.

변창흠 사장은 21일 고양향동지구 내 A1블록 건설현장에서 배덕효 세종대 총장, 김영진 전국지속가능발전협의회 상임회장, 송성희 쿨루프사회적협동조합 이사장과 기후변화 적응 업무협약을 맺었다.

변 사장은 “이번 협약으로 전문기관들이 머리를 맞대고  토지주택공사 자산을 적극 활용해 지속가능한 기후변화 대응모델을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이번 협약은 토지주택공사가 보유한 110만 호의 임대주택과 토지를 활용해 지속가능하고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기후변화 대응 모델을 구축하기 위해 추진됐다.

토지주택공사와 세종대학교, 지속가능발전협의회, 쿨루프사회적협동조합은 공동으로 선도사업을 발굴해 시범적으로 추진하고 결과를 분석해 적용범위를 확대하기로 했다.

이날 협약 체결 이후 참석자들은 고양향동지구 내 A1블록 옥상에서 첫 번째 기후변화 선도사업으로 선정된 ‘쿨루프페인트’를 시공했다.

쿨루프는 건물 옥상에 열차단 페인트를 시공해 옥상으로 유입되는 태양에너지를 줄이는 시스템이다. 2010년 미국 뉴욕에서 처음 도입됐으며 옥상 표면온도를 20~30도 이상 낮추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건물 표면온도가 감소되면 도시 열섬현상을 완화하고 냉방에너지 사용량 절감과 온실가스 저감 등 효과를 얻을 수 있다. 

2018년 서울연구원 발표자료에 따르면 서울시에서 적용할 수 있는 건물 전체에 쿨루프를 시공하면 서울 도심온도를 2도 낮출 수 있다.

협약기관들은 쿨루프 시공 후 효과가 검증되면 기존 입주 건축물 등에 확대 적용하기로 했다. 특히 기후복지 취약계층인 쪽방촌, 옥탑방 거주자 등을 위한 쿨루프 시공도 추진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비즈니스포스트 김디모데 기자]

최신기사

[전국지표조사] 이혜훈 장관 임명, '잘못한 결정' 42% vs '잘한 결정' 35%
[전국지표조사] 이재명 지지율 61%로 2%p 올라, 부정평가는 3%p 줄어
일론 머스크 '오픈AI와 소송' 본격화, 판사 "비영리기업 유지 약속 증거 있다"
비트코인 시세 반등 전망에 힘 실려, "상승 사이클 고점 아직 안 지났다"
타이어뱅크 회장 김정규, '명의 위장' 탈세 혐의 대법원서 파기 환송
효성중공업, 창원공장 초고압변압기 누적 생산액 10조 돌파
현대건설 2025년 연간 수주액 25조 넘겨, 국내 단일 건설사 가운데 최초
구글 알파벳이 애플 시가총액 추월, AI 반도체와 로보택시 신사업 잠재력 부각
국힘 정책위의장에 정점식·지명직 최고위원에 조광한, 윤리위원장에 윤민우 임명
조비에비에이션 미국 오하이오에 전기 헬기 공장 인수, "생산 두 배로 확대"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