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정치·사회  정치

반기문 한국 방문, 대선후보 탐색전 본격화하나

이승용 기자 romancer@businesspost.co.kr 2015-05-18 19:18:18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반기문 한국 방문, 대선후보 탐색전 본격화하나  
▲ 입국하는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이 1년9개월 만에 방한했다.

반 총장은 4박5일의 바쁜 일정을 소화하지만 정치적 오해를 피하기 위해 조심스러운 행보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이 18일 오후 4시45분 인천공항을 통해 입국했다. 반 총장은 2013년 8월 유엔 직원에게 주어지는 '귀향휴가' 이후 약 1년9개월 만에 고국을 찾았다.

반 총장은 "2013년 8월 이후 2년여 만에 고국인 한국을 방문하게 돼 기쁘다"며 "한국과 유네스코가 공동 개최하는 세계교육포럼에 참석하기 위해 방문했다"고 밝혔다.

세계교육포럼은 교육이 어떻게 세계평화와 개발에 도움을 줄 수 있을지에 대해 세계 주요 교육계 지도자들, 한국정부, 유엔과 함께 논의하는 자리다. 반 총장은 19일 포럼 개회식에서 개막연설을 한다.

반 총장은 “박근혜 대통령을 예방해 한반도의 평화안정과 한국의 국제사회, 평화안정, 개발에 대한 기여방안 등을 광범위하게 협의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그는 “방한기간에 유엔과 한국간 협력관계는 물론이고 한국의 국제사회 기여방안에 대해 진지하게 협의하겠다”고 덧붙였다.

반 총장은 22일까지 4박5일 동안 머무르면서 바쁜 일정을 소화한다.

반 총장은 19일 세계교육포럼에 이어 유엔 글로벌콤팩트(UNGC) 지도자 정상회의, 유엔아카데믹임팩트(UNAI) 서울포럼 등의 유엔관련 행사에도 참석한다.

반 총장은 20일 청와대로 박근혜 대통령을 예방해 국제사회 현안과 한반도 정세 등 상호 관심사를 논의한다.

반 총장은 서울디지털포럼, 유엔아카데믹임팩트(UNAI) 서울포럼에 참석한 뒤 외교부 청사에서 열리는 유엔 창설 70주년 기념 특별행사에서 연설한다.

반 총장은 정의화 국회의장과 면담하고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와 별도로 만날 것으로 알려졌다.

반 총장은 차기 대선주자로 꼽힌다. 정치권에서 반 총장의 뜻과 무관하게 이른바 '반기문 대망론'이 일고 있다.

반 총장 측은 이번 방한을 앞두고 국내정치와 연관성을 부인하고 있다. 반 총장이 고향인 충북 음성을 방문하지 않는 것도 이 때문이다.

반 총장이 성완종 경남기업 회장과 인연에 관해 해명할지도 관심거리다.

성완종 회장은 반기문 회장과 친분이 있다고 말했다. 반 총장의 동생과 조카도 경남기업에서 일했거나 사업상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반 총장은 "성 회장과 특별한 관계는 아니다"라고 부인해 왔다. [비즈니스포스트 이승용 기자]

최신기사

민주당 정진욱 "국정조사 등 모든 수단 동원해 '원전 비밀협정' 진상 규명"
현대제철 미 법원에서 2차 승소, '한국 전기료는 보조금' 상무부 결정 재검토 명령
상상인증권 "휴메딕스 2분기 내수 부진, 하반기 필러 수출로 반등 기대"
IBK투자 "오리온 7월 실적 아쉬워, 국내외 비우호적 사업 환경 지속될 것"
로이터 "트럼프, 인텔 이어 삼성전자·TSMC·마이크론 지분 취득도 검토"
[배종찬 빅데이터 분석] 개미투자자 무너트리는 거래세와 양도세
증시 변동성 확대에 경기방어주 부각, 하나증권 "한전KPS KB금융 삼성생명 KT 주목"
'AI 과열 우려'에 뉴욕증시 M7 일제히 하락, 엔비디아 3%대 내려
IBK투자 "신세계푸드 하반기 영업이익 186% 개선, 노브랜드버거 출점 가속"
키움증권 "달바글로벌 목표주가 하향, 보호예수 물량에 따른 불확실성 존재"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