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Who
KoreaWho
기업과산업  바이오·제약

장세주, 도박과 동국제강 비자금 관련해 검찰에 소환돼

조은아 기자 euna@businesspost.co.kr 2015-04-20 18:28:02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장세주 동국제강 회장이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소환된다.

서울중앙지검 공정거래조세조사부(부장검사 한동훈)는 장세주 회장을 오는 21일 오전 10시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한다고 20일 밝혔다.

  장세주, 도박과 동국제강 비자금 관련해 검찰에 소환돼  
▲ 장세주 동국제강 회장
장 회장에게 적용된 혐의는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횡령과 배임, 상습도박 등 3가지다.

장 회장은 동국제강 해외법인을 통해 고철 등 원자재를 거래하는 과정에서 실제 가격보다 단가를 부풀려 차액을 돌려받는 수법으로 비자금을 조성하고 이 가운데 일부를 횡령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장 회장이 미국법인 동국인터내셔널(DKI) 등 해외법인을 이용해 거래대금을 부풀리며 회삿돈을 빼돌리고 파나마와 마셜군도 등 조세회피지역에 세운 역외법인을 통해 자금을 세탁해 거액의 부외자금을 조성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이런 수법으로 만든 비자금 규모가 110억 원에서 최대 200억 원에 이를 것이라는 관측이 검찰 안팎에서 나오고 있다.

장 회장은 회삿돈 200만~300만 달러로 미국 라스베이거스 특급호텔에서 상습적으로 도박한 혐의도 받고 있다.

검찰은 장 회장이 동국제강에서 횡령한 자금 가운데 상당한 액수를 외국법인 계좌에 입금했다가 일부를 손실처리하는 방식으로 도박자금을 조달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일각에서 장 회장이 미국 도박장 여러 곳에서 상습적으로 도박을 벌여 50억 원 상당의 수익을 얻었다는 말도 나온다. 또 장 회장이 도박자금뿐 아니라 현지에서 지인들에게 명품 등 고가의 선물을 제공했다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검찰은 장 회장이 계열사에 일감을 몰아주는 방식으로 거래 대금을 부풀리는 등 부당한 내부거래로 비자금을 조성했을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

동국제강 계열사들이 내부거래로 수백억 원의 매출을 올리는 과정에서 실적을 부풀리거나 거래대금을 허위로 계산해 회삿돈을 빼돌렸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특히 장 회장과 자녀가 지분을 소유한 동국제강이 건물관리업체 페럼인프라, IT계열사 DK유엔씨 등을 통해 내부거래로 수십억 원을 빼돌린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검찰은 장 회장에 대한 조사결과를 검토한 뒤 이르면 이번 주중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할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지난달 28일 동국제강 본사와 계열사, 장 회장 자택 등에 수사팀 60~70여 명을 보내 압수수색을 실시했다.

검찰은 국세청으로부터 동국제강에 관한 세무자료를 제출받고 미국당국으로부터도 도박 관련 자금내역을 넘겨받아 분석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은아 기자]

최신기사

한동훈 "윤석열 탄핵 할 일을 한 것", 당내 책임론에 사퇴 거부 의사 보여
윤석열 "결코 포기하지 않을 것, 마지막 순간까지 국가를 위해 최선"
이재명 "윤석열 파면 조속히 이뤄지게 싸워야, 새로운 나라 만들어야"
민주당 윤석열 탄핵 이어 특검·국정조사도 추진, 정국 주도권 굳힌다
한덕수, 윤석열 탄핵소추안 가결에 "마음 무거워, 국정안정에 노력 다할 것"
민주당 "윤석열 직무정지 12·3 수습 첫 걸음" "내란 특검 빠르게 구성할 것"
우원식 국회의장 "대통령 탄핵소추안 가결, 헌법재판관 임명 서두르겠다"
윤석열 탄핵소추안 국회 본회의서 찬성 204표로 가결, 국민의힘 12표 이탈
[속보] 윤석열 탄핵소추안 국회 본회의에서 찬성 204 표로 가결
민주당 윤석열 탄핵 표결위해 본회의장 입장 시작, 박찬대 "국힘 결단 기대"
koreawho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